BMW, 배터리 재활용 시장 '출사표'…英 에너지 회사 '맞손'

폐배터리, 모바일 전원 장치로 재활용
미니 탑재 배터리로 실험 예정

 

[더구루=오소영 기자] 독일 완성차 업체 BMW가 영국에서 에너지 회사와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를 모바일 전원 장치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서 덩달아 성장하는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BMW 영국법인은 오프그리드 에너지(Off Grid Energy)와 전기차 배터리 모듈의 재활용을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BMW 전기차에 탑재된 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모바일 전원 장치로 사용하기로 했다.

 

BMW는 미니(Mini)를 비롯해 순수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보증 기간을 8년 또는 10만 마일로 잡고 있다. 하지만 기간이 지나도 초기 용량의 최대 80%를 유지할 수 있어 모바일 전원 장치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는 게 BMW의 설명이다.

 

양사는 당장 BMW 미니에 탑재되는 배터리를 재활용하기로 했다. 내년에 출시되는 미니에는 40kWh 용량의 배터리가 쓰인다. BMW는 향후 배터리 용량이 최대 180kWh로 늘어나면서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후에도 높은 용량을 보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BMW는 2021년 유럽 판매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을 4분의 1로 늘릴 계획이다. 2025년 이 비율을 3분의 1로, 2030년 절반 이상까지 끌어올린다. 글로벌 판매량에서 전기차 비중은 2025년 25%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전기차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배터리 재활용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BMW는 오프그리드 에너지와의 협업으로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주도권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배터리·완성차 업계들도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LG화학은 연내 폐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차 충전시설을 만들고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의 양극재에서 수산화리튬(LiOH)을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또한 전기차에서 수거된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래메 그리에브(Graeme Grieve) BMW 영국법인장은 "BMW는 2023년까지 25종의 전기화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중 절반은 순수전기차로 구성하려 한다"며 "오프 그리드 에너지와 귀중한 전기차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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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수은에 고속철도사업 자금지원 요청…현대종합상사 수주 '탄력'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가 현대종합상사의 고속철도 사업 참여와 관련해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을 조건으로 걸었다. 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나온다. 블라디슬라브 크리클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정부청사에서 현대종합상사와 만나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해 유리한 재정 협력 조건이 제공될 경우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출입은행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종합상사와 지난 몇 달간 사업 협력 등에 대해 지속해서 대화를 나눴다"며 "한국 정부의 긍정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종합상사 수주 조건으로 수출입은행에 간접적으로 금융지원을 요구한 셈이다. 우크라이나가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은 철도, 창고, 전기 철도용 변전소 등 새로운 인프라를 건설하고 13억 달러(약 1조4700억원) 규모 고속전동차 39대를 구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종합상사는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와 잇따라 만나며 사업 참여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앞서 수출입은행은 지난 2010년 현대종합상사의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수출 사업에 2억9600만 달러(약 3300억원)를 지원한 바 있다. 수출입은행은 당시 사업 초기 단계부터 현대종합상사와 협력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다. 차량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돼 대규모 교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1800량 규모의 노후 전동차를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종합상사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우수한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현대종합상사는 2010년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을 공급했다. 이듬해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5~6년간 매년 약 200량의 고속전동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했다.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했다. 현대종합상사와 현대로템은 2017년 우크라이나 철도청 산하 차량 운영기관 URSC와 전동차 90량에 대한 유지보수 연장계약을 맺었다. 이에 2022년까지로 예정됐던 계약 기간은 2027년까지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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