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기트럭 로즈타운모터스 공매도 세력, 투자 대박

美IT매체 WCCF테크, 공매도분석업체 S3파트너스 데이터 분석
지난달 주가 하락 베팅해 2.4억달러 수익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전기트럭 스타트업 로즈타운모터스에 베팅한 공매도 세력들이 수천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미국 IT전문 매체 WCCF테크가 공매도 전문 데이터분석업체 S3파트너스(S3 Partners)의 정보를 분석한 결과, 공매도 투자자들은 이달 초 로즈타운모터스 투자를 통해 2억3600만 달러(약 2770억원)의 수익을 냈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로즈타운모터스의 주가는 10일(현지시간) 현재 6.18달러로 올해 들어서만 70% 하락했다. 지난해 9월 사상 최고치인 29달러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80% 가깝게 추락했다. 

 

로즈타운모터스는 지난 2018년 설립된 전기트럭 제조업체다. 이듬해 제너럴모터스(GM) 공장을 인수해 전기 픽업트럭인 '인듀어런스' 개발에 나섰다. 작년 10월에는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합병을 통해 나스닥에 우회 상장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3월 공매도업체 힌덴버그리서치의 폭로 이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조사, 집단 소송 등 잇단 위기에 직면했다. 힌덴버그리서치는 로즈타운모터스가 발표한 10만 대의 선주문량, 생산 일정, 시범 운행 결과 등이 모두 거짓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로즈타운모터스는 내년 1분기까지 초기 사전 예약한 고객에 물량 인도를 마무리하고 2분기부터 본격 상용 판매를 화대한다는 방침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