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산재보상 사각지대 지원… “최대 150만원”

[더구루=백승재 기자] 아름다운재단이 산재보상 사각지대에 놓인 근로자들을 위해 긴급생계비와 법률 비용 등을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한다.

 

아름다운재단은 노동건강연대와 함께 25일부터 ‘2019 산재보상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원사업’지원자를 모집한다. 산업재해를 당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며 모집 분야는 긴급 생계비와 법률 비용 지원, 두 분야다.

 

지원대상은 최대 120명이며 1인당 지원금액 규모에 따라 지원 인원이 달라질 수 있다.

 

긴급생계비는 치료비 및 재활 비용, 긴급 생계비 명목으로 월 50만원씩 최대 3개월 간 지원한다. 소득기준·재해 정도·부양가족 유무 등 지원 우선순위에 따라 최종 지원자가 선정된다. 매월 선정 심사를 거치며, 최종선정자는 선정 이후 매달 1일에 지원금을 받게 된다.

 

법률비용은 노무사 및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산재 피해 노동자를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된다. 매월 선정 심사를 거치며, 최종선정자는 선정 이후 법률 비용 지급이 요청되는 시기에 지원금을 받게 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산재보상 대상자는 매년 9만명에 육박한다. 그러나 영세사업장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 고용형태 등을 이유로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고용자로부터 산재 은폐 종용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또 보상을 받기 위한 절차나 법적인 대처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한태윤 아름다운재단 변화사업국장은 “어디서 어떤 일을 하든지 누구나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로 가는 디딤돌을 놓고자 한다”고 사업 취지를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