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대손준비금 더 쌓아라"

은행 8760억 원 추가 적립

 

[더구루=최영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코로나19 재확산과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자 시중은행에 대손준비금을 추가로 쌓으라고 권고했다.

 

이에 따라 국내은행은 이달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대손충당금 외에 총 8760억 원 규모 대손준비금 추가로 적립해야 한다.

 

8일 금감원은 대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면서 현재의 손실흡수능력 수준이 충분하다고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대손준비금은 대출에 대한 자산건전성분류별 최저적립비율을 곱해 합산한 금액보다 회계 기준상 산출한 대손충당금이 적을 경우 해당 부족분을 적립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최근 재연장키로 한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등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각종 금융지원 조치가 추후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부실이 확대될 가능성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의 대손준비금 추가적립 권고에 따라 국내은행은 8760억 원 대손준비금을 추가 적립할 예정이다.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대출 잔액, 여신 포트폴리오 특성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추가 적립 규모를 산정하게 된다. 이달 말 열리는 이사회와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한다.

 

이번 대손준비금 추가적립이 확정되면 국내은행의 대손충당금과 대손준비금 순전입액은 2020년 1조3000억 원에서 2021년 1조8000억 원으로 34.6%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금감원은 예상치 못한 손실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기자본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계부문 경기대응완충자본(SCCyB) 도입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SCCyB는 신용팽창 시 추가자본을 적립해 과도한 신용확대를 억제하고 신용축소 또는 경색 시 적립된 자본을 해소해 신용을 원활히 공급하는 것을 뜻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