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3년 연속 2배 성장...영업손실도 급증

[더구루=최영희 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3년 연속 영업수익 2배성장 기조를 이어갔다.

 

1일 금감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토스는 지난 2021회계연도 연결기준 영업수익 780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00% 증가한 수치다. 최근 3개년간 토스의 영업수익 누적성장률은(CAGR)  연 142%에 달한다. 

 

PG계열사인 토스페이먼츠의 매출 성장이 큰 영향을 미쳤다. 토스의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 중 결제부문을 담당하는 토스페이먼츠는, 지난 해 구글, 지마켓글로벌, 우아한형제들, 컬리 등 대형 e커머스와 손을 잡으며 매출액을  키웠으며, 이로 인해 토스의 머천트 부문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153% 증가한 5513억원을 기록했다. 

 

토스는 수익의 95%를 은행 등 금융회사에서 벌어들이는 B2B사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각 금융사들은 자사의 신용대출, 카드모집 등을 토스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 노출하고,  고객은 금융사간 경쟁을 통해 더 유리한 선택을 하게 되는 구조다. 

 

토스 관계자는, “Covid-19가 금융의 비대면,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며, 토스와 같은 핀테크 플랫폼에서 고객을 확보하거나, 스스로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금융사들이 늘고 있다” 고 설명했다. 실제, 토스가 45개 은행의 금리와 한도 조건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구현한  ‘내게맞는대출’ 서비스는, 지난해 토스 플랫폼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모든 금융서비스를 토스 하나로 해결하겠다는 ‘수퍼앱’ 전략은 성공적으로 진행중이다. 최근 ‘모바일인덱스’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해 3월 토스증권 출범 이후, 토스앱의 월간 활성유저는 약 1150만에서 연말 기준 약 1400만으로 성장하며 뱅킹 서비스 앱 1위로 올라섰다.

 

토스증권은 출범 1년만에 신규고객 420만명이라는 전례없는 성장을 실현했다. 매월 토스증권을 이용하는 고객도 230만명에 달한다. 토스뱅크도 올해 초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며, 출범 5개월만에 고객 수 235만을 확보했다. 토스뱅크는 특히, 파격적인 2%통장과 중저신용자를 포용하는 여신 전략으로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해외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해 초 본격적으로 성장한 ‘비바리퍼블리카 베트남’은 현지에서 300만 월 활성유저를 확보하고, 최근 토스앱을 통한 신용카드 발급과 소액대출 서비스를  시작했다. 

 

토스는 이 외에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 등 5개 동남아 국가에 지난해 9월 토스앱을 출시하고, 초기유저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달 초 싱가포르에 설립된 법인은, 향후 동남아 진출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계획이다. 

 

연결 영업손실은 1796억으로 전년 대비 약 1070억원 증가했다. 

 

토스 관계자는 “결제 부문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평생무료송금제 도입으로 인한 수수료수익 감소, 토스증권 등 사업 초기 계열사들의 실적이 반영된 것이 주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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