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가격 경쟁력으로 주목 받는 하이망간 배터리, 개발 중인 업체는 어디?ㅣ이차전지 소재 적극 투자나선 롯데

하이망간 배터리 관심도 ↑
유미코아, 상용화 가능성 높아
롯데케미칼·롯데알미늄 美양극박 공장 건설

[더구루=이주연 기자]

배터리 4대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양극재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하이망간 등 새로운 광물 조합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지난 달 29일 시장조사기관 아이디테크엑스에 따르면 하이망간과 같이 망간 함유량이 높은 제품이 이.삼원계 양극재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이망간은 양극재 내 비중을 60% 이상 포함하고 있어 성능과 안전성 가격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국내 기업으로는 에코프로비엠과 유미코아, 바스프가 하이망간 양극재를 개발 중에 있으며 업계에서는 수년 내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과 롯데알미늄은 미국 켄터키 주 정부로부터 3200억 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받게 됐는데요.
지난 달 29일 미국 켄터키주 엘리자베스시의회는 롯데케미칼과 롯데알미늄이 건설 중인 양극박 공장에 약 3200억 규모의 세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양사가 총 3300억 원을 투자한 이 공장은 미국에 들어서는 첫 양극박 생산기지인데요.
이 공장에서는 연간 3만6천톤 규모의 양극박이 생산될 예정으로, 양사는 국내 배터리 제조사의 소재 파트너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사속 내용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김병용 더구루 편집국 수석에디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하이망간이 성능과 안전성, 가격 경쟁력까지 모두 잡은 제품이라고 하는데 어떤 점에서 성능과 안전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건가요.
Q1-1. 그럼 반면에 보완해야 될 점은요.
Q1-2. 국내 기업들로는 에코프로비엠, 유미코아 그리고 바스프가 하이망간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죠. 상용화에 가까워진 기업도 있다는데 각 회사마다 어느 정도로 개발된 상태인가요. 

 

Q2. 배터리 산업을 알려면 다양한 소재에 대한 이해도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양극박은 어떤 역할을 하는 건가요.
Q2-1. 이 공장이 미국에 들어서는 첫 양극박 생산 공장이라고 하는데, 케미칼과 알미늄에 각각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건가요.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