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산자부·중기부 소속 공공 연구기관, 재도전 기업 지원 맞손

 

[더구루=최영희 기자] 한국재도전중소기업협회는 재도전 기업의 성공을 위해 지난 28일 화성동탄2 인큐베이팅센터에서 '지속 가능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유관기관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협약식에는 연구소기업협회장 김의중(과기부), 한국연구소기술이전협회장 최치호(산자부), 한국연구산업협회장 김종현(과기부),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장 신진오(중기부), 한국재도전중소기업협회장 유희숙(중기부) 등 정부 출연 공공 연구기관과 민간 협·단체들이 함께 했다.

 

이들은 공공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신기술 사업화로 재도전 기업의 새로운 성공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하지만 관 주도의 부처별, 지자체별 따로 수행된 재도전 정책으로 인해 성공 모델을 구축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

 

특히 기술 기반 기업은 성공 확률이 높음에도 시간과 자금등 여러 제약으로 첫 창업부터 바로 성공하기가 쉽지 않고, 오히려 어렵게 개발한 기술이 사업의 위기와 함께 그냥 사장돼 버리는 게 현실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재도전 창업자와 사업전환을 시도하려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공 기술 활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재창업 아이템의 질을 개선해 기술 사업화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민관 합동의 노력은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 조성에 큰 일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출연 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대학 등 공공 연구기관이 보유·개발한 기술을 기업이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관련 기관이 기업의 설립 자본금 중 20% 이상을 출자해 연구개발 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을 연구소기업이라고 하는데, 현재 전국에 모두 14개의 연구개발 특구가 있다. 연구소 기업이 되면 세제 혜택, 연구 개발(R&D)지원 뿐만 아니라 기술 가치 평가 비용 및 창업경영 컨설팅 등의 추가 지원도 받을 수 있고 펀드 지원도 단계별로 가능하다.

 

재도전 기업은 잔존 리스크로 기존 기술의 피봇팅과 신규 기술 개발에 애로가 많은데, 공공 기관의 기술을 사업화하여 기술 개발 단계의 손실 을 줄이고 공공기관이 출자함으로써 추가 투자 등이 유리한 환경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이번 협약을 통해 연구소 기업의 기존 혜택 외에 재도전 기업에 특화된 재창업 공제 기금을 구축하고, 신기술 사업화 재도전 펀드를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중기부 소관 지원에 한정됐던 재도전 기업의 다양한 활로가 열릴 전망이다.

 

한국재도전중소기업협회는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의 재도전 프로젝트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 지자체 지역 기관 연계 재도전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됐다. 특히 이번 협약에 따른 후속 지원으로 지역 기반 재도전 프로젝트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공공기술을 확보하고 지원받기를 원하는 재도전 기업은 (사)한국재도전중소기업 협회 사무국으로 연락하면 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