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중국기아'…中 직원 최저임금 순환 휴직

15년 이상 근무 관리직 100여명 대상
NEV 사업 관련 부서 직원 채용 지속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중국 신에너지차(NEV) 시장 공략을 위해 일부 현지 사업부와 직원 구조 재편 작업에 나선다. 첫 번째로 관리직 대상 '순환 휴직' 카드를 꺼냈다. 다만 휴직 대상이 15년 이상 근무한 관리직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경영난에 따른 인건비 절감을 위한 구조조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중국 매체 이사이 글로벌(Yicai Global)에 따르면 '기아기차유한공사'(起亚汽车有限公司)는 오는 6월부터 내년 5월 말까지 1년간 15년 이상 근무한 관리직 100여명을 대상으로 순환 휴직을 실시한다. 순환 휴직 첫 달에는 기존 임금을 그대로 지급하지만 이후 11개월간 최저임금으로 책정해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최저임금은 본사가 위치한 옌청시 기준으로 월 최저 2200위안(한화 약 42만 원) 수준이다. 각종 복리후생과 격려금 등 혜택도 제공하지 않는다.

 

이번 순환 휴직은 브랜드 전동화 정책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차량을 신에너지차량(NEV)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실시됐다. 전기차 전환 시기를 놓쳤다는 의견에 따라 내부적으로 일부 사업부과 직원 구조 재편의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실제 기아가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는 K3의 파생 모델인 K3 EV가 유일하다.

 

다만 기아는 이들 관리직을 대상으로 순환 휴직을 실시하면서도 NEV 사업부 관련 직원 채용은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이다. 이와 함께 오는 2027년까지 6종의 전기차를 중국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최근 상하이모터쇼에서는 오는 8월부터 전기차 모델인 EV6를 수입차 형태로 중국에 출시하고, 11월에는 EV5를 선보이겠다고 발표기도 했다. EV5는 기아차 최초로 중국에서 생산돼 첫 출시되는 글로벌 전기차 모델이다.

 

업계에서는 사실상 구조조정이라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11개월 동안 최저 임금 수준으로 생활을 이어가기는 힘들 것"이라며 "권고사직이나 다름 없는 처사"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경영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경제적 배상 부담을 덜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2021년 기준 45억8000만위안(약 8751억원)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자 전기차 전환을 핑계로 몸값이 무거운 관리직 정리 수순에 들어갔다는 지적이다. 기아는 중국에서 지난 2016년 연간 판매 65만대를 달성했으나 같은해 말에 한중 사드 갈등을 겪으며 판매량이 급감,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지난해에는 10만대도 채 팔지 못했다.

 

한편 기아는 지난해 3월 중국 합작사 둥펑위에다기아에서 '기아기차'로 사명을 변경했다. 중국 둥펑자동차그룹과 결별을 공식화한 데 따른 결과다. 둥펑그룹은 지난 2021년 둥펑위에다기아 지분 25%를 기아에 양도했다. 이에 따라 둥펑위에다기아는 중국 장쑤위에다 그룹과 양자 합자 형태로 경영구조가 재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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