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중국 순환 휴직, 전동화 전환 구조조정 차원"…中 사업 개혁 본격화

구조조정 공식 입장문 통해 밝혀
급여 부담 완화 꼼수 논란 진화도
'전기차+수출기지'로 사업 개편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중국에서 불거진 현지 직원을 대상으로 한 순환 휴직 논란에 공식 입장을 밝히고 구조조정 계획을 밝혔다. 사내 공지 내용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빚은 오해와 갈등을 진화하고 중국 사업에 대한 중장기 전략과 혁신 전략도 거듭 밝혀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전동화 전환 위한 인력 구조조정 착수

 

기아 중국 합작법인인 '기아기차유한공사'(起亚汽车有限公司·이하 기아기차)는 10일(현지시간) 공식 자료를 통해 관리직 대상 순환 휴직 관련 '구조조정 차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글로벌 전동화 시대에 맞춰 전동화 브랜드로 변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상적인 인사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브랜드 전동화 전략에 따라 사업부를 재편하고 전문 인력 고용을 확대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기아기차는 사내 공지를 통해 다음달 부터 내년 5월 말까지 1년간 15년 이상 근무한 관리직 100여명을 대상으로 순환 휴직을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순환 휴직 첫 달에는 기존 임금을 그대로 지급하지만 이후 11개월간 최저임금으로 책정해 지급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당시 이 같은 사실이 외부로 유출되며 업계에서는 경영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경제적 배상 부담을 덜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왔었다. 몸값이 무거운 관리직이 대상이 됐다는 이유였다. <본보 2023년 5월 10일 참고 ‘위기의 중국기아’…中 직원 최저임금 순환 휴직>

 

 

◇'전기차+수출기지'로 중국 사업 개편

 

기아는 입장문을 통해 중국 사업 개편을 토대로 한 시장 반등에 대한 자신감도 나타냈다.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72.5% 두 자릿수 성장한 점을 예로 들었다. 올해 글로벌 전략의 핵심으로 중국 시장 반등을 꼽고 있는 만큼 현지 시장 육성에 역량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신에너지차(NEV) 시장 공략을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6종의 전기차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하반기 EV6와 EV5 출시가 예정된 상태이다. 오는 2030년 현지 전기차 연간 판매 목표를 18만대로 설정했다. 이는 전체 판매량의 40%에 달하는 수치이다.

 

글로벌 EV 수출기지로는 옌청공장을 낙점했다. 이곳은 EV5 현지 생산을 맡고 있는 공장이다. EV5 등 생산을 토대로 오는 2026년 연간 수출 규모를 20만대로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현지 판매 네트워크 리뉴얼과 업그레이드 병행 소식도 전했다. △Sime Darby △Jinlong △Xinhanma △Tongli, Baideli 등 현지 주요 딜러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주요 도심 지역 딜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글로벌 통일 규격인 SI 2.0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고객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전문적이며 편리한 서비스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NEV 시장 입지 확대를 위해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현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나섰다. 쉘을 비롯해 현지 충전 회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충전 네트워크 확장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기아는 지난해 3월 중국 합작사 둥펑위에다기아에서 '기아기차'로 사명을 변경했다. 중국 둥펑자동차그룹과 결별을 공식화한 데 따른 결과다. 둥펑그룹은 지난 2021년 둥펑위에다기아 지분 25%를 기아에 양도했다. 이에 따라 둥펑위에다기아는 중국 장쑤위에다 그룹과 양자 합자 형태로 경영구조가 재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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