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일 BIC 이사장·인니 노동부 차관, 회동…할랄인증 지원방안 논의

국내 기업의 할랄 인증 획득 지원방안 논의
인니, 내년 10월 식품 할랄 인증 표시 의무화

 

[더구루=김형수 기자] 아프리안샤 누르(Afriansyah Noor) 인도네시아 노동부 차관이 부산 소재 부산인도네시아센터(이하 BIC)를 방문, 김수일 BIC 할랄센터 이사장과 회동했다. 내년 10월 인도네시아 식품 할랄 인증 표시 의무화를 앞두고 국내 기업의 원활한 할랄 인증 획득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25일 인도네시아 노동부에 따르면 아프리안샤 누르 노동부 차관은 지난 18일 부산 BIC에서 김수일 이사장을 만나 국내 기업의 원활한 할랄 인증을 뒷받침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인도네시아의 할랄 관련 법률과 제도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인도네시아 할랄 감독관이 국내 기업의 할랄 인증 획득 과정을 돕는 방안도 대화 테이블에 올랐다.

 

아프리안샤 누르 차관은 "이번 BIC 방문이 한국에 할랄 인증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프리안샤 누르 차관과 김수일 이사장의 이번 회동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식품 할랄 인증 표시 의무화 대응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농식품부는 지난 9월 인도네시아 종교부와 '한-인도네시아 할랄식품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해당 양해각서는 △양국 할랄 인증기관 간 협력 촉진 △할랄 인증 기준 정보 교환 등을 골자로 이뤄졌다. 

 

이어 지난달 농식품부의 지원 아래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청(BPJPH)과 한국 민간 할랄인증기관 한국이슬람교(KMF), 한국할랄인증원(KHA) 간 할랄인증에 관한 상호인정협약(MRA)이 체결됐다. 이에 따라 한국 농식품 기업은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청 할랄인증을 받지 않아도 국내 민간 할랄인증기관의 할랄인증을 획득하면 인도네시아로 제품을 수출할 수 있게 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