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기스스탄, 韓 이주 노동자 확대

한국, 키르기스스탄 이주 노동자 3300명 확대
키르기스스탄, 후보자 교육·선발 과정 강화 계획

 

[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 내 키르기스스탄 이주 노동자가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 정부가 키르기스스탄 이주 노동자 할당량을 확대하면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키르기스스탄 노동부 산하 해외시민고용센터는 최근 한국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후보자의 교육 및 선발 과정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한국 정부의 키르기스스탄 이주 노동자 할당량 확대에 따른 후속 조치다.

 

해외시민고용센터는 “한국이 올해 키르기스스탄 이주 노동자에 대한 할당량을 3300명으로 확대했다”면서 “이는 지난해 2800명보다 약 17.9% 증가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박이트 쿠다이베르디예프 해외시민고용센터 소장은 후보자 교육의 질 향상과 한국 내 키르기스스탄 국민 지원 강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특히 해외에서 근무하는 키르기스스탄 근로자의 복지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지원 내용에는 △적응 △교육 △노동 보호 △분쟁 해결 서비스가 포함됐다.

 

쿠다이베르디예프 소장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열린 한국 고용허가제(EPS·Employment Permit System) 관련 연례회의에 참석했다.

 

EPS는 한국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농업, 건설, 제조, 서비스 등 노동력이 부족한 분야에 외국인의 합법적 고용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근로 및 생활 조건을 개선하며, 자격 및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앞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해 7월 바자르바예프 쿠다이베르겐 키르기스스탄 노동사회복지이민부 장관을 만나 이주 노동자 할당량 확대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