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전기차 유럽 관세 재조정되나…中·EU 추가협상 진행

EU 집행위원회, 반보조금 조사 협조 따라 추가 관세율 수정
테슬라 9%→7.8%, 지리 19.3%→18.8%, SAIC 36.6%→35.3%
中 상무부 추가협상 추진…유럽 전기차 수요 증가 판단

 

[더구루=정등용 기자]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자동차에 대한 추가 관세율을 다시 조정하고 있다. 중국 정부도 이와 관련해 유럽연합 측에 협상을 시도하고 있어 최종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반보조금 조사에 협조하는 정도에 따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추가 관세율을 다시 수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테슬라의 추가 관세율은 기존 9%에서 7.8%로 낮아졌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테슬라가 배터리 할인 혜택을 받았지만,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만큼 중국 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지리자동차의 추가 관세율도 기존 19.3%에서 18.8%로 하향 조정됐으며, 상하이자동차(SAIC)도 기존 36.6%에서 35.3%로 인하됐다. 비야디(BYD)는 기존 17%의 추가 관세율이 그대로 유지됐다.

 

체리자동차와 니오 등 반보조금 조사에 협조한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20.7%의 관세를 부담하게 됐다.

 

이에 중국 정부는 합리적 안을 도출하기 위해 유럽연합 측에 협상을 시도하고 있다. 리 페이 중국 상무부 부장조리(차관보급)는 이번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사무총장을 만나 중국이 대화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은 유럽 측과 계속 긴밀히 협력해 양측의 공동 이익과 WTO(세계무역기구) 규칙에 부합하는 해결책을 도출하길 바란다”며 “중국과 유럽연합 경제 및 무역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촉진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상하이자동차와 비야디, 지리자동차, 중국기계전자제품수출입상공회의소(CCCME)로부터 전기차 수출 물량이나 판매가격을 조정할 의향이 있다는 제안을 받았다. 제안에는 판매가격 하한선을 설정하고 전체 수출 물량도 일정 수준 이상을 넘기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고율 관세를 피하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다.

 

이처럼 중국이 유럽연합과 관세 협상에 나선 데에는 유럽 전기차 수요가 갈수록 늘어날 것이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유럽연합은 오는 2035년부터 신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할 계획이다. 대신 오는 2030년까지 최소 3000만대에 달하는 전기차를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유럽연합의 중국산 전기차 확정 관세는 27개 회원국 투표를 거쳐 시행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15개국이 찬성해 가결되면 10월30일 관보 게재 뒤 5년간 확정 시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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