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必)환경' 유통가 "병 바꾸고, 포장용 보냉재 교체"

CJ제일제당, 백설 고급유 패키지 리뉴얼 
동원산업, 수산물 보냉재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대체

 

[더구루=길소연 기자] 유통가에 필(必)환경 경영바람이 불고 있다. 친환경을 넘어 필환경 시대를 맞아 유통가에서 유색 페트병을 투병한 색으로 바꾸고, 아이스팩을 친환경 보냉재로 교체하는 등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CJ제일제당, 친환경 트렌드 맞춰 백설 고급유 패키지 변경 

 

CJ제일제당은 '백설 고급'’ 패키지를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했다. 백설 고급유는 카놀라유, 올리브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요리유, 바삭한 요리유 등 6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리뉴얼은 '재활용성'과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기존 유색 페트(PET)병을 투명한 색으로 변경했다. 페트병에 라벨을 붙인 채로 분리 배출해도 재활용 공정에서 쉽게 물로 분리가 가능하도록 제품 라벨을 ‘수분리성 점착제’로 붙여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했다.

 

제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도 크게 줄였다. 뚜껑과 용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10% 가량 저감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11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500ml 생수병 약 1110만개에 해당한다.

 

CJ제일제당은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패키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늘리고 재생이 불가능한 포장재는 줄임으로써, 자원의 낭비를 막고 친환경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친환경 패키징은 산업의 경계를 넘어 세계적인 경영 아젠다로 대두되고 있으며, CJ제일제당은 순환자원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친환경 패키징 R&D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기여하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동원, 수산물 보냉재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대체

 

국내 최대 수산기업인 동원산업은 참치와 연어 등 수산물을 직접 가공해 유통하는 과정에서  써온 대량의 아이스팩을 친환경 경영에 따라 모든 아이스팩을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전량 교체했다. 

 

동원산업이 이번에 도입한 친환경 아이스팩은 생분해성 필름으로 코팅된 종이팩에 물만 담아 얼린 형태다. 사용한 아이스팩에 담겨 있던 물은 화분에 주거나 물청소에 활용하는 등 재활용이 가능하며, 종이팩은 자연 분해가 가능해 매우 친환경적이다. 또한 녹은 아이스팩을 다시 얼려 재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경제적이다.

 

동원산업은 이번 조치를 통해 기존의 보냉재를 연간 15만 개 이상의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대체하는 환경보호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최근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환경 오염이 전 지구적인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동원산업은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포장용 보냉재를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대체한 것에서 더 나아가 제품 포장에 대한 소재 변경 및 경량화를 통해 2022년까지 플라스틱 사용량의 35%를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MBX 색조브랜드 아임미미, '아임 베어' 친환경 컬렉션 

 

글로벌 K-뷰티 기업 MBX의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아임미미가는 이달 초 '아임 베어(I'M BARE)’ 컬렉션을 선보였다. 

 

아임 베어 컬렉션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것을 강조한 아임미미의 새로운 메이크업 라인으로 자연스럽고 솔직한 본연의 아름다움을 빛낼 수 있는 메이크업 룩을 제안하고, 본래 혈색을 닮은 뉴트럴 메이크업 연출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만든 친환경 컬렉션이다.

 

용기와 포장재 역시 최근 각종 유통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소재로 개발해 자연스러움과 환경을 고려했다. 최소의 후가공으로 코팅이나 컬러 안료를 사용하지 않아 내용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포장재 역시 별도의 코팅제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재활용성을 높였다.

 

이번 컬렉션은 △아임 베어 스킨 톤 컬러 △아임 베어 치크 리퀴드 △아임 베어 립스 컬러밤 △아임 베어 립스 트리트먼트 △아임 베어 립스 오일' 등 총 5종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