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진유진 기자]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제62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GS25는 지난 2017년 2억원 규모 해외수출을 시작으로 2020년 '300만불 수출의 탑', 2022년 '700만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올해에는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4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올해는 지난달 말까지 150억원에 달하는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첫해와 비교하면 수출 규모는 무려 75배가량 커진 셈이다. 수출 품목도 지난 2017년 40여 종에서 올해 600여 종으로 약 15배 확대됐고, 대상국도 미국, 일본, 영국을 포함해 북미, 유럽,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33여 개국으로 대폭 다양화됐다.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유어스, 리얼프라이스, 넷플릭스 협업 상품 등 GS25의 PB, 차별화 상품이 올랐다. 국내에서 히트를 기록한 상품이 SNS 등을 통해 해외에 소개되며 해외 파트너사의 수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GS25는 해외 로컬 마트 중심이었던 해외 수출 판매처도 해외 각국 대표 쇼핑 플랫폼으로 크게 확장하며 비약적인 수출 성장 발판도 마련했다. 지난
[더구루=진유진 기자] 쿠팡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면 재정비에 돌입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출신이자 아마존과 웰스파고 등에서 브랜드 전략을 총괄해 온 '에리카 레이노소(Erika Reynoso)'를 글로벌 공공 정책 총괄로 영입하면서다. 쿠팡이 한국을 넘어 아시아, 나아가 전 세계적인 이커머스 강자로 도약하려는 비전 아래, 글로벌 시장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대폭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에리카 레이노소는 지난 9월 쿠팡 글로벌 공공 정책 책임자(Head of Global Public Affairs)로 공식 합류했다. 쿠팡이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 평판과 규제 환경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질적 전환에 들어갔다는 해석이 나온다. 쿠팡에 새로 합류한 에리카는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수년간 활약하며 국제 경제·비즈니스 분야에서 깊이 있는 취재와 분석을 선보여온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매사추세츠대에서 저널리즘과 정치학을 전공하고, 20년 넘게 기술·인공지능(AI)·공공 정책·금융 서비스 분야를 취재·진단해 온 베테랑 저널리스트이자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다. 폴리티코(POLITICO)와 WSJ, 다우존스 뉴스와이어 등에서 기자와
[더구루=진유진 기자] 신라면세점이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서 디즈니 주토피아와 협업을 토대로 팝업스토어를 연다. 이번 T1 리뉴얼 매장은 창이공항 내 점진적으로 진행될 매장 개편 프로젝트의 첫 신호탄으로, 글로벌 고객 경험 차별화에 초점을 맞췄다. 4일 창이공항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은 연말연시 대목을 앞두고 디즈니 인기 애니메이션 '주토피아(Zootopia)'와 대규모 협업 마케팅을 전개하며 가족 단위 여행객 유치에 돌입했다. 내년 1월 5일까지 창이공항 전 터미널에서 주토피아 테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특히 T1 매장에서는 주토피아 주인공인 주디 홉스(Judy Hopps)와 닉 와일드(Nick Wilde) 캐릭터와의 만남(Meet & Greet) 행사를 비롯해 링 토스 게임, 컬러링 스테이션 등 체험형 콘텐츠를 운영해 '펀(Fun) 마케팅'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주토피아 인기 캐릭터 피규어가 담긴 한정판 '블라인드 박스(Blind Box)'를 신라면세점 단독으로 선보여 수집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새롭게 디자인된 T1 매장은 현대적이고 재해석된 소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존 공간을 개방적이고 현대적인 레이아웃으로 전
[더구루=이연춘 기자] 롯데마트가 베트남에서 '일하기 좋은 50대 기업'에 선정됐다. 롯데마트는 베트남을 핵심 전략 시장으로 삼고, 현지 인재 육성과 조직 문화 개선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온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베트남 시장조사업체 안파베(Anphabe)에 따르면 롯데마트 베트남 법인이 '일하기 좋은 50대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이번 보고서는 18개 산업 분야 650개 기업 임직원과 대학생(7000명) 등 7만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심층 설문조사에 대학생이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마트가 베트남에서 직원들에게 매력적인 고용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번 톱 50 진입은 단순한 순위를 넘어선 경영 전략적 의미를 갖는다. 베트남 시장에서 유통 부문의 선도 기업으로서 투명한 기업 문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비전을 현지 직원들에게 성공적으로 제시했음을 방증한다. 앞서 롯데마트 '베트남 10대 유명 브랜드'에 7년 연속 선정되면 브랜드 신뢰도를 입증한 바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8년 호찌민시 7군에 첫 매장을 오픈한 후, 현재까지 하노이, 다낭, 나트랑, 붕따우,
[더구루=이연춘 기자] GS25가 베트남 시장에서 '파죽지세'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GS25 베트남이 북부의 심장인 하노이 진출 단 8개월 만에 50호점을 돌파하는 초고속 성장을 기록하며 베트남 유통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떠올랐다. GS25가 베트남 전역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K-편의점 모델이 아시아 지역 유통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25 베트남은 지난 3월 하노이에 첫 매장을 연 이후, 8개월여 만인 지난 24일 하노이 50호점 개점 행사를 가졌다. GS25는 이미 베트남 남부 지역에 4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선두권을 다지고 있는 가운데, 북부의 핵심 소비 시장인 하노이까지 빠르게 장악하며 베트남 전역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GS25의 성공 배경에는 '한국형 라이프스타일 편의점(Lifestyle Convenience Store)'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GS25는 기존 편의점의 상품 판매 기능을 넘어, 한국의 트렌디한 문화를 접목한 '경험 소비 공간'을 제공하며 현지 젊은 세대(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특히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과 △다양한 콘셉트의 인테
[더구루=이연춘 기자] 롯데마트가 자체 브랜드(PB) '초이스엘(Choice L)'을 앞세워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한국관광공사(KTO), BRI은행, BNI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K-라이프스타일 현지에 전파하려는 전략이다. 2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KTO, BTI 등과 손잡고 다음달 31일까지 'K-페어'를 열고 '초이스엘'의 인지도 확산에 나섰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의 고품질 신선식품과 더불어, '초이스엘' 주방 및 생활용품 PB 상품군을 전면에 내세웠다. '초이스엘'이 한국 본사의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거친 PB상품임을 강조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K-품질을 경험할 수 있는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잡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PB 확장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국내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돕는 상생 프로그램 BTI(Global Bridge in Indonesia)를 활용하고 있다. 롯데가 그룹 차원에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유통군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슈퍼 PB를 생산하는 국내 제조사의 매출과
[더구루=이꽃들 기자] CJ ENM이 태국 영화 시장 공략에 강드라이브를 건다. 태국 합작법인 트루CJ크리에이션(True CJ Creations, 이하 트루CJ)를 내세워 현지 엔터테인먼트 및 제작 기술 분야의 유력 기업들과 맞손을 잡는다. CJ ENM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가 이식된 트루CJ가 프로젝트를 주도함으로써, 태국 특유의 공포 소재에 한국형 스토리텔링과 기획력이 더해진 콘텐츠가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트루CJ는 18일(현지시간) 현지 엔터테인먼트 관련 업체 3곳과 현지 영화 투자·제작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스트리밍 플랫폼 뷰(Viu), 촬영장비 전문업체 기어 헤드(Gear Head), 엔터테인먼트 제작사 9나 프러덕션(9Naa Production) 등이다. 이번 협약은 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각 분야의 '거인'들이 처음으로 뭉쳤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기획 및 배급(트루CJ), 플랫폼(뷰), 제작 기술(기어 헤드), 프로덕션 노하우(9나) 등 영화 제작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해 태국 영화 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프로젝트의 핵심 전략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태국 공포 영
[더구루=진유진 기자] 롯데쇼핑이 캐나다수출개발공사(EDC)로부터 2억 캐나다 달러(약 2100억원) 대규모 자금을 확보하며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EDC가 한국 기업과 체결한 최초의 대출 거래로, 롯데쇼핑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 '실탄'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한국·캐나다·일본을 잇는 삼각 금융 협력 구조가 롯데 유통군의 해외 사업 확대 전략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EDC는 지난 18일(현지시간) 롯데쇼핑에 2억 달러 규모 대출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EDC가 한국 기업에 집행한 첫 대출이자, 양측이 지난 9월 체결한 MLP 프로그램에 따른 첫 실행 사례다. MLP는 EDC가 향후 3년간 최대 5억 달러(약 7305억원) 규모 금융 지원을 제공하는 협력 구조다. 이번 2억 달러 대출로 이 프레임워크가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이번 거래에는 일본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이 참여해 1억5000만 달러 규모 EDC 보증을 제공하고, 별도로 5000만 달러의 직접 대출도 지원했다. 앞서 롯데쇼핑이 지난 4일 SMBC와 맺은 대규모 자금 조달 계약 역시 EDC 보증 기반으로 추진된 바 있다. 당시 조달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더구루=진유진 기자] 신라면세점이 홍콩국제공항에서 운영하는 향수·화장품·패션 매장 '뷰티앤유(BEAUTY&YOU)'를 통해 7년째 현장 마케팅을 강화하며 글로벌 고객 접점을 넓히고 있다. 과거 K-콘텐츠를 활용한 체험형 이벤트에 이어 연말 성수기 맞춤형 프로모션 등을 진행해 공항 면세 채널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다. 18일 신라면세점에 따르면 뷰티앤유는 올해도 연말 쇼핑 성수기에 맞춰 '메리 기프트마스(Merry Giftmas)' 캠페인에 나선다. 주요 뷰티·패션 브랜드의 한정판 세트와 최대 6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버버리·구찌 등 프리미엄 브랜드와 연계한 메이크업 세션을 마련해 공항 내 쇼핑 경험을 강화했다. 캠페인 기간에는 폴리스아이, 베르사체, 마이클 코어스 등 글로벌 브랜드가 구매 금액대별로 가방·파우치 등 사은품을 제공한다. '메리 기프트마스 롤' 인터랙티브 주사위 게임을 통해 미니 향수·뷰티 샘플 등 경품을 즉석 증정하는 등 체험형 이벤트도 운영 중이다. 나아가 SNS 팔로우를 연계한 참여 방식으로 MZ세대 여행객 유입과 온라인 확장 효과까지 노리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지난 2018년 홍콩공항점 개점 이후 체
[더구루=이꽃들 기자] LX하우시스 포세린 표면재 브랜드 테라칸토(TERACANTO)가 미국 건축·인테리어의 전문매체의 '2026 홈 리노 어워드(Home Reno Awards)'의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자재 시장에서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LX하우시스는 기술·친환경 성능을 통해 글로벌 건자재 시장에서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17일 미국 생활 매체 굿 하우스키핑에 따르면 LX하우시스의 테라칸토 오닉스 펄이 '2026 홈 리노베이션 어워드(Home Renovation Awards)에서 '베스트 인 배스(Best in Bath)' 부문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LX하우시스 아메리카가 주택 개조와 인테리어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에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굿 하우스키핑 에디터 및 전문가 패널은 테라칸토 오닉스 펄이 욕실 및 주방 공간의 미적 기준을 높이는 동시에 실용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테라칸토 오닉스 펄은 자연 오닉스 스톤의 깊고 반투명한 광택을 구현한 제품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반투명한 베이스 위에 구릿빛의 섬세한 무늬가 더해져 공간에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 제품
[더구루=이꽃들 기자] 롯데그룹이 국내를 넘어 일본에서도 다양성·포용성(D&I) 경영 성과를 입증했다. 일본 롯데홀딩스와 롯데가 성소수자(LGBTQ+) 구성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직장으로 인정받으며 외부 기관 평가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17일 일본 비영리 인권단체 워크 위드 프라이드(Work with Pride)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와 롯데가 '프라이드 인덱스 2025'(Pride Index 2025) 조사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골드'를 획득했다. 프라이드 인덱스는 워크 위드 프라이드가 지난 2016년부터 8년간 진행 중인 성소수자 분야 다양성 및 포용성 조사다. 성별 균형, 모든 형태의 성(性)적 취향의 개방성과 포용성 실천 노력 등을 평가해 골드, 실버, 브론즈로 세단계 등급을 매긴다. 워크 위드 프라이드는 일본롯데가 다양한 성적 취향을 가진 임직원을 존중하는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최고 등급을 부여했다. 일본롯데는 다양성·형평성·포용성을 뜻하는 'DEI(Diversity, Equity, Inclusion)' 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동성 파트너십 제도를 운영해 동성 파트너를 사실혼 배우자로 인정하고 휴가·
[더구루=진유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연내 면세사업권(DF1·DF2 구역) 입찰 공고를 앞두고 있다. 롯데와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수익성 중심 체질 개선을 마친 만큼, 공항사업 진입 여부를 놓고 막판 고심에 들어갔다. 이번 입찰이 국내 면세산업 경쟁 구도를 재편할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이르면 다음달 초 입찰 공고를 내고 새 사업자 선정 절차에 돌입한다. 신라면세점과 신세계면세점이 각각 인천공항 제1·2여객터미널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하면서다. 공항 이용객이 늘었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의 매출 회복이 지연되면서 적자가 누적된 데 따른 결정이다. 두 면세점이 운영하는 DF1·DF2 구역 계약은 내년 3~4월 종료된다. 해당 구역은 주류·담배·향수·화장품을 모두 포함하는 핵심 구역으로, 국내외 주요 면세업체들이 관심을 보이는 구역이다. 공사는 업계 참여를 높이기 위해 최소 이용객당 수수료를 다소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라·신세계가 임대료 인하를 요구했던 만큼, 수익성 개선 여부가 이번 입찰의 핵심 변수로 꼽힌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023년 인천공항 사업 철수 이후 시내점 중심으로 포트
[더구루=정예린 기자] 폭스바겐 배터리 자회사 '파워코(PowerCo)'가 스페인 기가팩토리에서 핵심 운영 인력 채용에 본격 착수했다. 내년 1단계 배터리셀 생산 개시를 앞두고 초기 운영 준비와 공장 가동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폭스바겐그룹이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SAIC)과 협력해 개발한 신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유럽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정황이 포착됐다. 중국 전기차 생태계에서 개발된 모델을 유럽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며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환 전략에 새로운 변곡점이 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