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결제되는데…" 이란의 몽니 난감한 우리·기업은행

美 제재로 이란 원유수출대금 묶여
韓 금융사 상대 반환 소송 가능성
"이란 주장 사실과 다르다" 설명
올 4월부터 인도적 물품 결제 가능


[더구루=홍성환 기자] 이란 정부가 한국에 묶인 원유 수출대금을 받아내기 위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현재도 원칙적으로 인도적 물품에 한해 동결된 원화 자금으로 교역할 수 있지만, 이란의 불만은 계속되고 있다. 그만큼 경제 상황이 나쁘기 때문으로 보인다.

 

14일 금융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4월 6일부터 인도적 품목의 대(對)이란 수출을 재개했다. 그러면서 국내 시중은행에 예치된 이란 중앙은행(CBI) 원화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지난 5월 이 방식으로 50만 달러(약 6억원) 상당의 유전병 치료제를 이란에 수출했다.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에 예치된 대금으로 원화 결제가 이뤄진 것이다. 

 

우리 정부는 '대이란 인도적 교역 확대 관계부처 태스크포스팀(TF)'도 구성, 대이란 인도적 교역 확대 기업설명회를 개최하면서 수출 기업을 독려하고 있다. 하지만 이란 정부는 이후에도 끊임없이 원유 수출대금 동결 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등 정부 고위 관계자는 물론, 현지 관영 언론도 연일 한국을 비판하고 있다.

 

지난 12일(현지시간)에는 이란의 한 영자매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인도주의적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동결된 원유 수출대금을 풀어야 한다"면서 "이란 정부가 (동결 자금을 보관 중인 한국 은행을 상대로) 소송과 법적 조처를 고심 중"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본지 2020년 7월 13일자 참고 : 이란, 韓 금융사 상대 소송 검토…"원유수출 대금 동결 해제 원해">

 

이에 대해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인도적 물품에 대해 한국에 동결된 원화 자금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됐음에도 이란 측에서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상황이 나빠지자 여론을 몰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대이란 제제로 한국 내 동결된 이란의 자금 규모는 65억∼90억 달러(약 7조8000억~10조8000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