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수주' 방글라데시 화력발전소 PF 완료…'사업 탄력'

지난달 초 삼성물산과 EPC 본계약
2022년 상업 운전 목표

 

[더구루=홍성환 기자] 삼성물산이 수주한 방글라데시 메그나갓 복합화력발전 사업이 금융조달을 끝냈다.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건설 공사도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며 메그나갓 복합화력발전소 사업자 인도 릴라이언스파워와 일본 JERA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일본국제협력은행(JBIC) 등 대주단과 6억4200만 달러(약 7700억원) 규모 프로젝트파이낸싱(PF) 계약을 맺었다. 이는 방글라데시에서 진행하는 전력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금융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삼성물산이 맡은 건설공사도 곧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삼성물산은 지난해 9월 메그나갓 복합화력발전 EPC(설계·조달·공사) 낙찰통지서를 받은 데 이어, 지난달 초 원청 본계약을 체결했다.

 

메그나갓 복합화력발전소는 방글라데시 수도인 다카에서 남동쪽으로 약 25㎞ 떨어진 나라얀간지에 들어선다. 메그나갓 산업단지 내 가스터빈 2기, 스팀터빈 1기, 배열회수 보일러 2기, 변전소를 포함한 718㎿급 복합화력 발전소를 건설하게 된다.

 

오는 2022년 상업 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릴라이언스파워와 JERA가 준공 후 22년간 운영·관리를 맡는다. 산업단지 전력 수요 확충뿐만 아니라 다카를 비롯한 인근 지역에 주거용 전력도 공급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는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지만 여전히 공급이 부족한 상태다. 코트라에 따르면 2013년 1만213㎿였던 방글라데시 총 발전용량은 작년 1월 기준 1만7764㎿로 6년 새 57% 증가했다.

 

하지만 국가 전역 100% 전기화라는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고, 농촌 지역은 인구의 15% 가량이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화력발전을 비롯해 태양광 등 친환경발전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 중이다.

 

한편, 삼성물산은 현재 방글라데시에서 시드히르간지 복합화력 발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메그나갓 사업까지 따내며 방글라데시 전력 발전시장에서 입지를 다졌다. 앞으로 추가 사업 수주 가능성도 높아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