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大 , 이스라엘 인종차별정책 지원기업 투표…현대중공업 등 8곳 꼽혀

팔레스타인 폭력 등 가혹행위로 가한 8개 기업 투자지원 반대 투표 독려

 

[더구루=길소연 기자] 팔레스타인 인권과 정의를 위해 힘쓰고 있는 콜롬비아대학 아파르트헤이트 디베스트(Columbia University Apartheid Divest, 이하 CUAD)가 콜롬비아대학학생회(CCSC)를 통해 이스라엘 인종차별정책 지원 기업 투자 반대를 위한 학내 투표를 진행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CUAD는 콜럼비아 대학 학생들에게 지난 22일부터 25일(현지시간)까지 이스라엘 인종차별정책에서 이익을 얻는 회사의 매각 등 투자 반대를 위한 투표를 촉구했다. 특히 단체는 학생회에 이번 투표에서 팔레스타인을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CAUD는 유엔 국제 협약에 해당하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 국가의 행위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이에 관여하는 회사로부터 주식, 기금 및 기부금을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CUAD가 매각을 제안한 8개 회사는 이스라엘 정부의 통제 시스템과 팔레스타인 박탈을 적극적으로 지원, 가담하며 팔레스타인에게 심각한 폭력 행위를 가한 곳이다. 

 

국내 기업에선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로 건설장비 제조업체 현대건설기계가 포함됐다. 캐터필라와 함께 팔레스타인 주택철거와 불법 아파르트헤이트 벽 건설, 불법 정착촌 철겨를 가담한 이유다. 이들은 이스라엘 군 점령용 중장비를 제조하고, 맞춤형 장비를 제작하기도 했다.

 

현대건설기계 외 자사 제품이 팔레스타인 전쟁 현장에서 입증됐다며 자랑스럽게 광고한 엘빗 시스템즈와 이스라엘 방위군과 계약을 맺고 가자지구에서 인권 침해 행위를 가한 록히드마틴, 보잉 등도 포함됐다. 

 

이밖에 휴렛 팩커드(Hewlett Packard)는 점령 지역의 IDF 검문소에서 사용되는 분리된 생체 인식 시스템을 개발, 공급 및 유지했고. 이스라엘의 국영수자원회사인 메코롯(Mekorot)은 이스라엘 정착지 요구에 따라 이주민 물 이용을 도왔다. 또 이스라엘 내의 최대 은행인 하포알림(Bank Hapoalim)은 이스라엘 불법 정착촌 건설에 자금을 지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올 초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발표한 이스라엘의 요르단강 서안지구 정착촌 건설에 관여한 기업 명단에서 제외돼 BDS국가인권위 등 국제인권단체의 반발이 이어졌다. 

 

현재 유엔과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서안 정착촌 건설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스라엘이 1967년 제3차 중동 전쟁을 통해 서안지구를 점령한 뒤 유엔 등 대부분의 국제기구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공존을 토대로 한 분쟁 해결책인 '2국가 해법'을 지지한 것이다. 

 

당시 명단에서 현대중공업 등 일부 회사가 빠지자 BDS국가인권회가 범죄 동조 기업으로 현대중공업 외 △영국 경비회사 'G4S' △독일 '하이델베르크 시멘트' △멕시코 시멘트제조회사 '시멕스' △이스라엘 방산업체 엘빗 시스템즈 등을 지목, 목록 추가를 주장했다. <본보 2020년 2월 14일 참고 현대중공업, UN '이스라엘 전쟁범죄 동조기업' 목록서 제외…국제인권단체 반발>

 

현대중공업은 굴착기로 팔레스타인이 거주했던 가옥 등 건물 철거에 동원돼 건물을 파괴시켜 현지에서는 불매(Boycott), 투자 회수(Divestment), 경제 제재(Sanction) 등을 의미하는 'BDS 운동'이 펼쳐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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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수은에 고속철도사업 자금지원 요청…현대종합상사 수주 '탄력'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가 현대종합상사의 고속철도 사업 참여와 관련해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을 조건으로 걸었다. 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나온다. 블라디슬라브 크리클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정부청사에서 현대종합상사와 만나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해 유리한 재정 협력 조건이 제공될 경우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출입은행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종합상사와 지난 몇 달간 사업 협력 등에 대해 지속해서 대화를 나눴다"며 "한국 정부의 긍정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종합상사 수주 조건으로 수출입은행에 간접적으로 금융지원을 요구한 셈이다. 우크라이나가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은 철도, 창고, 전기 철도용 변전소 등 새로운 인프라를 건설하고 13억 달러(약 1조4700억원) 규모 고속전동차 39대를 구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종합상사는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와 잇따라 만나며 사업 참여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앞서 수출입은행은 지난 2010년 현대종합상사의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수출 사업에 2억9600만 달러(약 3300억원)를 지원한 바 있다. 수출입은행은 당시 사업 초기 단계부터 현대종합상사와 협력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다. 차량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돼 대규모 교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1800량 규모의 노후 전동차를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종합상사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우수한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현대종합상사는 2010년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을 공급했다. 이듬해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5~6년간 매년 약 200량의 고속전동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했다.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했다. 현대종합상사와 현대로템은 2017년 우크라이나 철도청 산하 차량 운영기관 URSC와 전동차 90량에 대한 유지보수 연장계약을 맺었다. 이에 2022년까지로 예정됐던 계약 기간은 2027년까지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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