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말레이시아 딜러사 계약 경쟁 치열 예고

나자, 영업권 포기에 따른 추가 계획

[더구루=홍성일 기자] 기아자동차의 말레이시아 내 딜러권 매각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번 딜러권 매각은 기존 딜러사인 나자 그룹이 판매권리를 포기한데 따른 것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나자그룹은 기아차와 푸조의 말레이시아 내 판매권리를 매각한다. 나자그룹은 기아차 외에도 푸조, 시트로엥, DS 등 PSA 그룹 차량의 말레이시아 내 판매를 맡고 있으며, 마세라티, 페라리, 두카티 등도 취급하고 있다.  

 

나자 그룹이 이들 업체들의 영업권을 매각하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해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 위축이 경영 악화로 이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총 28만5045대가 판매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 38만552대보다 10만대가량이 적은 수치다. 

 

판매 부진을 겪는 나자 그룹 입장에서는 다수의 딜러권이 오히려 경영 악화를 가중시킨다고 판단했다. 

 

기아차의 말레이시아 내 영업권 매각 소식이 나오자 현지 업계에서는 이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대만에서 기아차의 총판을 맡고 있는 사임다비 그룹과 베르마즈 오토 Bhd (BAuto), 베르자야 그룹 등 수주전에 달려들었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나자그룹이 이미 기아차 네트워크의 매각을 시작했다" "이미 인수가 결정된 것으로 보이며 BAuto가 이름을 밝히지 않고 새로운 자동차 프랜차이즈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고 밝힌 만큼 BAuto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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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왕' 권혁, 5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현대중공업 '2000억원'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고문으로 있는 홍콩 해운사에서 현대중공업에 5년 만에 일감을 줬다. 유조선 선대 변경 전략에 따라 과거 수주 인연이 있는 현대중공업에 신조선 건조를 맡긴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홍콩 시도쉬핑(Cido Shipping)으로부터 30만DWT급 초대형 원유운바선(VLCC) 2척의 건조일감을 확보했다. 계약 규모는 1억7700만 달러(약 2007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조선에 스크러버를 설치해 오는 2022년 2척을 순차적으로 인도한다. 시도쉬핑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수주 인연을 바탕으로 이번 건조일감을 선박 중개인이 아닌 직접 조선소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도쉬핑은 지난 2017년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에 유조선을 주문한 바 있다. 2015년 현대미포조선 4척과 현대삼호중공업 2척에 발주한 7500CEU급 자동차운반선 6척에 대한 계약을 해지하고, 유조선을 발주한 것. 당시 자동차운반선 시장 침체로 인한 선종 변경에 시도한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와 현대삼호에 유조선 발주를 단행했다.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에 발주한 PC선은 8척이고, 현대삼호중공업에는 VLCC 2척을 발주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VLCC 인도를 완료했고, 현대미포조선은 유조선 6척을 인도하고, 다음달 7번째 선박을 전달한다. 마지막 선박은 오는 2021년 납기다. 시도쉬핑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형 유조선을 발주한 건 선대 확충 차원이다. 시도쉬핑은 VLCC 4척을 갖고있으며, 추가 확장을 계획 중이다. 시도쉬핑은 한국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1990년에 홍콩에 세운 선사다. 2000년대 들어 신축 주문을 늘려 대규모 선단 증설에 나서 최대 200척 이상 선박을 보유했지만, 세계적 금융 위기로 경영악화를 겪으면서 구조조정을 단행, 다수의 신조 발주 계약을 해지했다. 또 30대의 PC선을 다이아몬드 에스 쉬핑에 매각하기도 했다. 현재 75척의 선박을 소유 중이며, 이중 36척은 자동차 운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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