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베트남 생산기지 법인세 순위 '톱7'…1위는?

베트남 국세청 발표…비엣텔 2년 연속 1위

 

[더구루=오소영 기자] 삼성전자의 베트남 휴대폰 제조 기지인 박닌 생산법인(SEV)이 지난해 법인세를 가장 많이 납부한 기업 7위에 올랐다. 1위는 베트남 최대 통신사 비엣텔이 차지했다.

 

18일 베트남 국세청에 따르면 SEV는 2019년 법인세를 가장 많이 낸 기업 7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2018년(5위)에 이어 2년 연속 법인세 납부액 기준 '톱(Top) 10' 기업에 포함됐다. 삼성전자 또 다른 휴대폰 생산기지인 베트남 타이응우옌 생산법인(SEVT)도 12위에 올랐다.

 

SEV와 SEVT는 삼성전자가 베트남에서 운영하는 휴대폰 생산기지다. 삼성전자는 2008년 박닌성에 SEV를 설립하고 5년 후인 2013년 SEVT를 세웠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휴대폰 생산량 중 절반을 두 공장에서 만들고 있다. 누적 생산량은 지난 6월 13억대를 넘어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13억대를 돌파하며 글로벌 생산거점으로서 베트남 사업장의 위상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법인세뿐 아니라 수출, 일자리 측면에서도 베트남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베트남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하며 직원 수는 10만명 이상이다. 우수한 복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최근 '근로자를 위한 기업' 시상식에서 총리표창을 받기도 했다.

 

베트남 투자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SEV와 SEVT 외에 호찌민 소비자가전복합단지(SEHC)를 가동하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도 박닌에 사업장을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하노이에 2억2000만 달러(약 2600억원)을 투입해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R&D) 센터도 짓고 있다. 베트남 당국에 승인받은 삼성그룹의 투자 금액은 170억 달러(약 20조3800억원)에 달한다.

 

한편, 지난해 베트남에서 법인세를 가장 많이 낸 기업은 비엣텔이었다. 비엣텔은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이어 비엣콤은행, 베트남 농협은행(VBARD), 일본 완성차 회사 혼다 베트남법인, 네덜란드 맥주회사 하이네켄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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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철강

'선박왕' 권혁, 5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현대중공업 '2000억원'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고문으로 있는 홍콩 해운사에서 현대중공업에 5년 만에 일감을 줬다. 유조선 선대 변경 전략에 따라 과거 수주 인연이 있는 현대중공업에 신조선 건조를 맡긴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홍콩 시도쉬핑(Cido Shipping)으로부터 30만DWT급 초대형 원유운바선(VLCC) 2척의 건조일감을 확보했다. 계약 규모는 1억7700만 달러(약 2007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조선에 스크러버를 설치해 오는 2022년 2척을 순차적으로 인도한다. 시도쉬핑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수주 인연을 바탕으로 이번 건조일감을 선박 중개인이 아닌 직접 조선소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도쉬핑은 지난 2017년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에 유조선을 주문한 바 있다. 2015년 현대미포조선 4척과 현대삼호중공업 2척에 발주한 7500CEU급 자동차운반선 6척에 대한 계약을 해지하고, 유조선을 발주한 것. 당시 자동차운반선 시장 침체로 인한 선종 변경에 시도한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와 현대삼호에 유조선 발주를 단행했다.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에 발주한 PC선은 8척이고, 현대삼호중공업에는 VLCC 2척을 발주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VLCC 인도를 완료했고, 현대미포조선은 유조선 6척을 인도하고, 다음달 7번째 선박을 전달한다. 마지막 선박은 오는 2021년 납기다. 시도쉬핑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형 유조선을 발주한 건 선대 확충 차원이다. 시도쉬핑은 VLCC 4척을 갖고있으며, 추가 확장을 계획 중이다. 시도쉬핑은 한국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1990년에 홍콩에 세운 선사다. 2000년대 들어 신축 주문을 늘려 대규모 선단 증설에 나서 최대 200척 이상 선박을 보유했지만, 세계적 금융 위기로 경영악화를 겪으면서 구조조정을 단행, 다수의 신조 발주 계약을 해지했다. 또 30대의 PC선을 다이아몬드 에스 쉬핑에 매각하기도 했다. 현재 75척의 선박을 소유 중이며, 이중 36척은 자동차 운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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