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中 눈독' 소나디아항 계획 철회…대신 日과 항구 개발

'中과 국경갈등' 인도 정부 압박에 포기
중-인도 갈등에 일본 반사이익

 

[더구루=홍성환 기자] 방글라데시가 중국이 노리던 벵골만 소나디아섬 항구 개발 계획을 접었다. 중국과 국경을 놓고 갈등을 빚는 인도의 압박 때문으로 풀이된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대신 소나디아섬 인근 마타르바리에서 일본과 손잡고 항구 개발을 추진한다. 중국과 인도의 갈등을 일본이 어부지리를 얻게 됐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정부는 환경 문제를 이유로 소나디아섬 항구 개발 사업을 공식적으로 폐기했다. 칸드케르 안와룰 이슬람 장관은 "소나디아섬 항구 개발로 생물 다양성을 해칠 것이란 우려가 컸다"며 "대신 마타르바리에 새로 항구를 개발할 것이다"고 전했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공식적으로 환경 문제를 철회 이유로 들었지만, 실제로 지정학적 요소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인도 정부는 벵골만과 근접해 있다는 지리적 요인으로 중국의 개입을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가 지원한 자금을 방글라데시가 상환하지 못하면 전략적 인프라를 넘기라고 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중국은 지난 몇 년간 인도 주변 남아시아 항구 등을 잇따라 개발하는 이른바 '진주 목걸이' 전략으로 인도를 자극했다. 중국은 2013년 인도양에 핵 추진 잠수함을 파견했고, 함반토타항을 비롯해 방글라데시, 몰디브 등 인도양 곳곳에 거점을 마련했다. 특히 최근 국경 충돌로 양국간 강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일본과 협력해 마타르바리에서 심수항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타르바리도 소나디아와 마찬가지로 벵골만에 있지만 인도와 일본의 관계를 고려할 때 인도 정부가 반대할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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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화학

'코로나에 로라까지' 롯데케미칼 말련 LC타이탄, 매출·순이익 감소

[더구루=오소영 기자] 롯데케미칼의 말레이시아 자회사 롯데케미칼타이탄(LC타이탄)이 올해 3분기 매출과 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허리케인 로라가 겹치며 타격을 입었다. LC타이탄은 지난 28일 올해 3분기 매출 19억4100만 링깃(약 5290억원), 순이익 7800만 링깃(약 212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10%, 14%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23% 증가한 반면 순이익은 19% 줄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1년 사이 23% 줄어 49억7900만 링깃(약 1조3500억원)으로 집계됐다. 순이익은 같은 기간 98% 감소해 400만 링깃(약 10억원)에 그쳤다. LC타이탄은 코로나19로 제품 수요가 줄어 평균판매가격(ASP)이 하락하며 순이익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실제 지난해 1000달러를 상회하던 폴리프로필렌(PP)과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은 올 들어 900달러대로 떨어졌다. 벤젠은 작년 3분기 666달러에서 올해 같은 분기 391달러로 반토막 났다. 부타디엔 또한 1179달러에서 528달러로 줄었다. 이와 함께 허리케인 로라로 인한 미국 내 원유 정제시설과 석유화학 공장 파손, 운영 비용 상승 등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동우 LC타이탄 대표이사는 "연간 단위로 보면 (순이익은) 흑자로 돌아왔고 매출총이익률이 지속적으로 개선됐다"며 "이는 LC타이탄의 강력한 비즈니스 기반을 입증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장 운영 최적화와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 지속가능성 강화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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