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KT&G·키움인베스트, 스마트팜 스타트업 '엔씽'에 베팅

KT&G "작물 다양성과 해외 시장 진출 기대" 투자
엔씽, 사업 성장 위해 B 시리즈 추가 투자 유치

 

[더구루=길소연 기자] KT&G와 키움증권 계열사 키움인베스트가 농업테크 엔씽(N.Thing)에 베팅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KT&G와 키움인베스트먼트는 농업테크(AgriTech) 스타트업 엔씽이 진행한 B시리즈 추가 투자 라운드에 참여, 총 2600만 달러 투자금 조달에 기여했다.  

 

엔씽은 앞서 진행한 B시리즈 투자 라운드에서 2100만 달러의 기금을 마련했는데 이번 추가 투자에서 500만 달러 더 확보, 총 2600만 달러 자금을 조달했다. 

 

추가 투자에는 KT&G와 키움인베스트먼트 외 △인터베스트 △어센도벤처스 △에스엘인베스트먼트 △이지스자산운용 등이 신규 참여했다. 동남아시아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는 인터베스트가 투자 유치를 주도했다.

 

앞서 진행된 B시리즈 투자에는 △삼성벤처투자 △유진투자증권 △우아한형제들 등이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특히 국내 최대 유통업체인 이마트도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소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KT&G가 엔씽 추가 투자 라운드에 합류한 건 작물의 다양성과 해외 시장 진출을 기대해서다.

 

엔씽은 이번 신규 투자 유치로 사업 성장과 확대 기반을 마련해 고급 농장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크리스엔 엔씽 최고재무책임자(CFO)는 "KT&G를 비롯한 전략적 투자가들이 추가 투자자로 참여해 엔씽이 지향했던 세계적 수준의 농업기술 기업가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2014년 설립한 엔씽(n.thing)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화분 '플랜티'를 만들기 시작해 2017년 모듈형 컨테이너 수직농장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며 본격적으로 스마트 팜 사업을 시작했다. 엔씽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식물들은 최적의 생육 환경을 조성해 작황 주기와 관계없는 균일한 맛과 품질이 장점으로 꼽힌다.

 

모듈형 컨테이너 수직농은 40피트(12.192m) 규모로 온도와 영양 등을 완벽하게 통제해 최대 연 12회까지 수확할 수 있다. 노지 재배 대비 연간 생산량이 최소 40배~최대 100배까지 높아진다. 박막식 수경재배 방식으로 길러 농약이 필요 없고, 노지 보다 최대 98%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레오 김 엔씽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투자금은 엔씽의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도와주고, 궁극적으로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평가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