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세계 최초 완전 무인 열차 출시

827억 규모 디지털 프로젝트 통해 제작
오는 12월 함부르크에서 운행 시작

 

[더구루=길소연 기자] 다국적 기업 독일 지멘스(Siemens)가 세계 최초의 자동화 무인 열차를 출시한다. 독일 내 공유 철도 인프라를 위한 첫걸음 뗀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지멘스는 독일 국영 철도회사 도이치반(Deutsche Bahn)과 파트너십을 맺고 사람이 운전하는 일반 열차와 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 열차를 출시한다. 

 

현재 무인 모노레일 열차는 일부 운행 중이나 이들은 특별히 만들어진 별도 노선에서만 움직인다. 지멘스가 출시한 무인 열차는 기존 철도 인프라에서 안전하게 운행되는 세계 최초 자동화 열차이다. 6000만 유로(약 827억원) 현대화 프로젝트에 따라 설계·건설됐다.

 

무인 열차 운행은 기관차가 일정대로 움직이고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인공지능 시스템 사용 덕분에 가능하다. 자동화 기능으로 운행 중 3분의 1의 승객을 더 수송할 수 있고, 시간 엄수를 크게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에너지 소비량을 30% 줄일 수 있다.

 

첫 무인 열차 4대는 오는 12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운행된다. 도이치반은 함부르크 철도망 전체를 먼저 자동화한 뒤 지역·간선 철도망에서 무인 열차를 사용할 계획이다. 무인 열차는 디지털 기술과 완전 자동화를 통해 운행하지만, 승객이 탑승할 때는 승무원이 확인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차량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자동차 외 파리에서는 무인 지하철이 운행하고, 공항에는 터미널을 운행하는 자동화된 모노레일 열차가 다니고 있다. 
 

무인 열차를 출시한 지멘스는 독일의 유럽 최대 엔지니어링회사이다. △자동화·제어 △에너지 △전력 발전 △철도 △의료 등 10개의 주 사업부문을 가진 복합기업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