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옥] '배터리 핵심원료' 코발트 11년 뒤 고갈된다

독일경제연구소 컨설트 분석
하이니켈·코발트 프리 배터리 개발 활발

 

[더구루=박상규 기자]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코발트 매장량이 11년 내 고갈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수요가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독일경제연구소 컨설트(IW-Consult)의 칼 리히트블라우(Karl Lichtblau) 대표는 "2030년 신규 전기차 3600만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1300GWh 규모의 배터리 용량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현재 알려진 코발트 매장량으로는 오늘날 예측 가능한 수요를 고작 11년 동안만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모든 차원에서 뭔가를 해야 한다는 경고 신호"라며 "현재 무코발트 배터리가 개발되고 있는 등 기술적 발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계속 더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는데요.

 

코발트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의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양극재의 주요 원료입니다.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코발트 가격도 폭발적으로 치솟고 있는데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안정적인 배터리 소재 확보가 완성차 기업들의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코발트 뿐 아니라 리튬, 니켈, 구리 등의 병목현상에 대한 경고도 나오고 있는데요.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코발트 수요가 오는 2040년까지 현재의 20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향후 3~4년 내 코발트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추월할 것이라는 분석인데요. 코발트 시장 규모는 현재 15만t에서 오는 2025년 25만t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기업들은 코발트 의존도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기존에는 성능과 안전성의 관점에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삼원소 구성비를 1:1:1로 한 배터리가 주를 이뤘는데요.

 

하지만 원료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코발트 비중을 낮추고 니켈을 늘린 하이니켈 배터리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도 15%에 달하던 코발트 비중을 5%까지 낮추고 니켈 함량을 90%까지 높인 하이니켈 배터리 양산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코발트 비중 5%, 니켈 함량 88%인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양극재를 적용한 젠5(5세대) 배터리를 올 하반기부터 BMW에 공급하고 있는데요. 현재 니켈 비중을 90% 이상 끌어올린 '젠6'를 개발중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코발트 비율을 5% 이하로 낮추고 니켈 함량을 90%로 높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배터리를 하반기부터 고객사에 공급하는데요. SK온도 내달 코발트 함량 5%의 NCM(니켈 90%·코발트 5%·망간 5%) 구반반 배터리를 양산한다는 계획입니다.

 

중국 SVOLT 등은 코발트를 완전히 없애고 니켈과 망간을 각각 75%, 25% 혼합한 물질로 구성한 '코발트 프리' NMX 배터리 대량 양산에 착수했는데요. 장성자동차, 스텔란티스 등에 공급합니다.

 

리히트블라우 대표는 수소 역할론에 대해서도 강조했는데요.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중요 원자재인 코발트, 리튬, 흑연의 공급이 부족할 위험이 높다"며 "백금, 이리듐, 니켈 공급도 수소 생산 시 부족해질 수 있으며 수소 없이는 에너지 전환을 이룰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