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옥] 테슬라 이어 패러데이퓨처, 명신산업에 러브콜

차세대 전기차 FF81 생산…양산 시점부터 9년간
2020년 맺은 전기차 생산 MOU 구체화
명신, 전기차 성장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 '청신호'

 

[더구루=박상규 기자] 명신산업이 '중국판 테슬라'로 불리는 패러데이퓨처(FF)의 차세대 전기차를 생산합니다. 오는 2024년부터 GM군산공장에서 패러데이퓨처 신차 대량 양산에 돌입하는데요.

 

패러데이퓨처는 9일(현지시간) 명신산업과 두 번째 전기차 모델 'FF81'의 위탁생산 및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계약 기간은 FF81 양산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9년인데요.

 

이번 계약은 양사가 지난 2020년 맺은 전기차 생산·유통 업무협약(MOU)의 일환입니다. 생산량과 계약 기간 등 구체적인 조건에 대한 협의를 거쳐 최종 계약을 확정했는데요. 정확한 생산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명신산업이 생산 공장으로 활용하는 GM군산공장의 생산능력이 연간 27만 대 수준임을 감안했을 때 최소 20만 대 이상일 것으로 관측됩니다.

 

명신산업은 자동차의 차체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핵심 기술인 '핫 스탬핑 공법'을 통해 차체 부품을 경량화하고 조립업체에 납품하는데요. 현대차와 기아자동차를 비롯해 미국 테슬라, 중국 BYD 등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최근에는 이집트 승용차 제조 국영기업 ‘NASCO’와 전기차 개발협력을 위한 의향서도 체결하는 등 고객사를 다변화하고 있는데요.

 

신규 수주 확보로 명신산업의 실적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힘입어 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은 물론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오는데요.

 

한화투자증권은 명신산업이 올해 연간 매출 1조4917억원, 영업이익 1371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각각 전년 대비 33%와 48.8% 증가한 수치인데요.

 

패러데이퓨처는 지난 2014년 중국의 일론 머스크로 불린 자웨이팅이 설립한 전기차 업체입니다. 올해 3분기 첫 양산차인 고급 전기차 ‘FF91’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자금난으로 지난해 미국에서 개인 파산을 신청하며 지분을 모두 매각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작년 7월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과 합병을 통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하며 자금 조달에 성공했는데요.

 

상장 과정에서도 사기 의혹에 휘말리는 등 악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달 초 자체 조사 결과 투자자에 부정확한 정보 제공을 인정하고 지배구조 개선에 나섰는데요. 다만 전기차 기술과 생산능력에 대한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카스텐 ​​브라이트펠트 패러데이퓨처 최고경영자(CEO)는 "오는 2024년 대량 양산에 도달하겠다는 FF81 생산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중요 이정표"라며 "품질과 명성을 갖춘 명신과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이태규 명신산업 대표이사는 "패러데이퓨처와 함께 전기차 산업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소비자들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