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크에어로는 일본에서 전기구동식 자율주행 에어택시를 출시한다. (사진=Wisk Aero)](http://www.theguru.co.kr/data/photos/20220207/art_16449934577201_84d5b2.jpg)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인 보잉이 출자한 스타트업 위스크에어로(Wisk Aero)가 일본에 전기구동식 자율주행 에어택시를 출시한다. 미국에서 수년 안에 자율주행 에어택시를 상용화해 일본을 포함해 세계 약 20개 도시에서 순차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인 보잉이 출자한 스타트업 위스크에어로(Wisk Aero)가 일본에 전기구동식 자율주행 에어택시를 출시한다. 미국에서 수년 안에 자율주행 에어택시를 상용화해 일본을 포함해 세계 약 20개 도시에서 순차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슬로베니아가 신규 원자력 발전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SMR(소형모듈원자로) 도입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안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오는 2050년까지 건설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유료기사코드] 3일 슬로베니아 국영 전력회사 GEN에 따르면 슬로베니아는 국가 기후 및 에너지 계획에 따라 오는 2050년까지 250MW(메가와트)급 SMR 건설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SMR 개발업체 12곳에 탐색 서한도 발송했다. 슬로베니아는 SMR 관련 사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안에 잠재적 설계와 부지 분석을 마무리 한 후 타당성 조사도 이어갈 방침이다. SMR 후보 부지로는 기존 화력발전소와 폐쇄된 화력발전소가 거론된다. 기존 화력발전소 중에서는 쇼슈탄 화력발전소와 브레스타니카 화력발전소가, 폐쇄된 화력발전소로는 폐쇄된트르보블레가 언급된다. 기존 제철소 부지도 후보 부지로 검토되고 있으며 류블랴나 외곽 베리셰보 지역도 가능성이 있는 곳 중 하나다. 슬로베니아는 SMR의 높은 기술력에 주목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 보고서에 따르면 SMR의 상용화 시점은 오는 2030년경으로 예상된다. 초기 비용은 대형 원자로
[더구루=홍성일 기자]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개발한 AI모델 'R1'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3일 업계에 따르면 반도체 리서치·컨설팅 기업 세미애널리시스(SemiAnalysis)는 지난달 공개한 딥시크 보고서를 통해 "딥시크는 새로운 뉴스가 아니다"라며 "딥시크가 주목받으면서 과대광고에 의한 쇼크가 왔다"고 주장했다. 딥시크가 지난달 새로운 AI모델 'R1'을 공개하면서 저비용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히며 엔비디아 등 AI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출렁거렸다. 딥시크가 AI모델 개발에 557만6000달러(약 82억원)를 투입했다는 대목 때문이었다. 딥시크의 AI모델 개발비용이 공개된 것은 R1 모델 이전에 공개된 V3 모델에서다. 딥시크는 V3 모델 설명자료에서 엔비디아 H100의 중국형 모델인 H800을 활용해 278만8000시간동안 학습했고 557만6000달러가 소비됐다고 설명했다. 시간당 H800 렌트비용을 2달러로 가정한 결과였다. 이는 오픈AI GPT4 개발비용의 18분의 1, 메타 라마3의 10분의 1 수준이다. 해당 내용이 공개되자 일부에서는 비용 계산 기준 자체가 다르다는 지적이 있어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