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시스, 코레일 EMU-150 간선형 전동차 출고식 개최

[더구루=최영희 기자] 다원시스는 31일 정읍공장에서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케이알이앤씨 등 사업 관련 기관 및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레일 EMU-150 간선형 전동차 출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고식은 다원시스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EMU-150 간선형 전동차 초도 출고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기념영상, 축사, 출고차량 시승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날 출고식에는 한국철도공사 나희승 사장,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국회의원, 유진섭 정읍시장, 조상중 정읍시의회 의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금번 EMU-150 간선형 전동차 사업은 2019년 다원시스가 150량분을 첫 수주하였으며, 이후 같은 해 208량을 추가 수주하여, 총 358량(약 5,942억원 규모)의 납품이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이날 초도 편성의 출고를 시작으로, 나머지 계약물량에 대하여도 본격적인 납품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간선형 전동차(EMU-150)는 수명이 다된 기존 동력집중식인 새마을 열차를 대체하여 각 차량 마다 동력을 장착한 동력분산식 차량이며 뛰어난 견인력과 운영의 효율성이 우수하다. 또한 차량의 주요장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상태기반 유지보수 시스템(CBM)’이 국내 최초로 적용되어, 사전대응 능력과 안전성을 높였고, 주행장치의 주전력변환장치가 기존의 1C4M 방식에서 1C2M 방식으로 개선되어,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제고하였다.

 

운행최고속도 150km/h, 설계최고속도 165km/h이며,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전선, 장항선, 동해선, 중앙선 등 7개 노선에서 운영될 계획이다.

 

다원시스 관계자는 “EMU-150 사업은 국가철도안전법 기준의 엄격한 검사를 통과하였으며, 추진제어장치 등 주요 핵심 전장품을 당사의 자체 기술력으로 직접 제작하여 완성한 차량이라는 점에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