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디스플레이, 'UDR' 상표 출원…차세대 HDR 가능성

지난달 한국특허청에 상표권 등록…심사대기
업계선 "새로운 HDR 기술 명칭" 전망

 

[더구루=정예린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한국에서 'UDR'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상표를 출원했다. 구체적인 활용처는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차세대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기술명으로 쓰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달 31일 한국특허청에 'UDR' 상표권을 신청했다. 현재 출원서 통과 후 특허청 심사관 배정을 기다리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UDR을 니스(NICE) 국제상품 분류기준 11판 09류로 분류했다. △LCD 대형스크린 표시장치 △OLED 디스플레이 패널 △노트북컴퓨터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폰 △웨어러블 비디오 디스플레이 모니터 △태블릿 컴퓨터 등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는 주요 전자기기가 모두 포함된다.

 

상품분류 코드 외 다른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서는 새로운 HDR 기술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HDR이란 디지털 영상에서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색은 더 선명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명암 표현력을 향상해 사람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가까운 화면을 구현하는 것이다. 

 

UDR은 과거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HDR 기술을 이르는 명칭으로 사용한 바 있다. LG전자의 UDR은 울트라 다이내믹 레인지(Ultra Dynamic Range)의 약자였다. 

 

LG전자는 지난 2015년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내세운 '슈퍼 울트라HD TV'에 UDR을 적용했다. 당시 회사는 "UDR 기술은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세밀하게 분석해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밝은 곳은 더욱 밝게 표현이 가능하다"며 TV의 색 재현율과 명암비를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