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69)] 정시컨설팅-정시지원 마지막 체크사항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올해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2년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2일까지 대학이 자율적으로 3일 이상 실시한다.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일은 2023년 2월 6일까지이고, 정시 미등록충원 마감일은 2023년 2월 17일이고, 추가모집 원서접수는 2023년 2월 20일~28일 사이에 원서접수, 전형, 합격자 발표를 진행하며, 추가모집 등록은 2023년 2월 28일까지 진행되어 올해 2023학년도 대입 전형이 종료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이 표준점수 또는 백분위를 활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특히, 서울소재 대학 중 상위권 대학들을 중심으로 국어와 수학영역에서는 표준점수를 활용하고 탐구영역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를 통하여 선발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수험생들은 각각이 받은 수능성적표를 근거로 각 대학별 환산점수를 반드시 체크해보고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 각 대학별로 1000점 만점, 900점 만점, 800점 만점, 500점 만점, 300점 만점, 100점 만점 등으로 나뉘어 각 대학별로 환산점수를 파악하고 본인이 받은 영역별 수능성적의 유불리를 체크하면서 지원대학, 지원학과 3개를 선택해야 하는 굉장히 어려운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

 

상향, 소신, 적정, 하향 등의 이야기는 이 시기에 많이 회자되지만 정작 수험생 당사자 및 그 학부모님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이해하기조차 힘든 입시용어 및 입시전략을 세워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학교에서, 학원에서, 입시전문기관에서, 온라인에서 등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전략을 세우려고 노력하지만 각각이 제시하는 데이터 및 지원전략이 상이함에 따른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 정시지원 체크사항

 

1. 정시모집은 ‘가’군, ‘나’군, ‘다’군 등의 모집 군별로 나뉘어 진행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모집 군별로 각각 1회씩, 최대 3회까지 지원할 수 있다. 즉 ‘가’군에서 선발하는 대학, 학과 중 1개, ‘나’군에서 선발하는 대학, 학과 중 1개, ‘다’군에서 선발하는 대학, 학과 중 1개 등 총 3회를 지우너할 수 있다.

 

2. 대다수의 대학이 수능성적만을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요소로 사용하고, 일부 대학이 학생부교과 및 학생부비교과를 수능성적과 함께 반영하기도 한다. 학생부교과, 학생부비교과의 영향력은 크지 않으며,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수능성적이다.

 

3. 대학에 따라서 수능 반영영역 수, 영역별 반영비율, 반영지표, 가산점 등 수능성적 반영방법이 상이하고 각 대학이 제시하는 대학별 환산점수 만점이 1000점, 900점, 800점, 500점, 300점, 100점 등 각각 다르기 때문에 수험생이 적용되는 대학별 환산점수도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원하고자하는 각 대학별 환산점수 산출을 통해 수험생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을 찾아 지원해야 한다.

 

4. 교대, 사범대, 의학계열 등 일부 모집단위에서 면접을 실시하기도 하고 군사학과 등에서 신체 검사 및 체력 테스트를 추가하기도 한다. 해당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합격권 수능성적 및 이에 맞는 면접대비가 필요하다.

 

5. 모집인원의 경우 서울권이 가장 인원이 많으며 ‘가’군과 ‘나’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서울과 비수도권의 정시모집 인원의 총원이 비슷한 정도이다. 이를 통해 서울소재 또는 지방소재 대학의 지원전략을 잘 선택해야 한다.

 

6. 영어 반영방법과 등급별 점수차이 표를 이용하여 영어의 영향력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등급별 점수 반영 후 비율적용 대학에서는 등급간 점수 차이를 주목하고, 가감점 대학에서는 등급별 가감점 차이를 주목해야 한다. 또한 지원하는 대학의 모집단위의 영어영역 반영비율도 고려해야 한다.

 

7. 한국사는 대학에 따라 반영 여부, 반영 비율, 가점, 감점, 수능최저학력기준 등의 차이가 있다. 전체적으로 한국사의 영향력이 크지는 않지만 일부 대학의 경우 낮은 등급에 치명적일 수 있는 점수를 부여하기도 한다. 또한 일부 대학에서는 탐구영역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알아보고 유리한 점수 방식을 찾아야 한다.

 

8. 수학영역의 선택과목이 ‘기하’, ‘미적분’, ‘확률과 통계’로 구분되어짐에 따라 ‘기하’ 혹은 ‘미적분’을 선택한 학생에게 가산점을 주는 대학이 있다. 또한 과학탐구영역을 선택하는 학생에게도 가산점을 주기도 한다. 가산점의 경우 그 영향력이 큰 편이기 때문에 모집단위별 가산점을 요강을 통하여 꼭 확인 할 필요가 있다.

 

9.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모의지원 결과는 절대 현실에서 그대로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온라인 입시업체 한 곳만 맹신하지 말고 반드시 2~3개 업체를 비교분석하기를 바란다.

 

10. 학교에서, 학원에서, 입시전문가한테서 등등 많은 곳들에서 정시 지원전략 정보를 취하지만 결국 최종 선택은 수험생 본인에게 돌아간다. 꼭 기억할 것은 입시경험이 얼마나 있는 가를 반드시 체크하고 가급적 입시계에 많은 시간을 종사했고 다양한 경험을 많이 했는가를 반드시 체크해서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테크열전

더보기




런치박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