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횡령 사고 또 터져...내부 통제 강화 무색

국내 업체 해외 송금액, 본인 계좌로 보내
금감원 현장검사 강화에도 횡령 사고 지속
“은행 내부 통제 시스템 제대로 점검해야”

 

[더구루=정등용 기자] IBK기업은행에서 내부 직원이 고객 돈 수억 원을 횡령한 사고가 발생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 종로구의 한 영업점에서 직원이 고객 돈 수억 원을 횡령하는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 금액만 1억9000만 원으로, 조사 결과에 따라 피해 금액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직원은 국내 업체가 해외 업체로 송금하는 돈을 노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업체가 해외 송금을 진행할 경우 은행 영업점을 거치게 되는데, 해당 직원은 이 과정에서 본인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돈을 횡령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돈을 받지 못한 해외 업체가 문제를 제기했고 기업은행은 이 과정에 해당 직원이 개입된 이상 거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은행은 현재 인근 관할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으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기업은행의 직원 횡령 사고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9년엔 직원 3명이 24억 원을 횡령했으며, 지난해엔 직원 4명이 1억6000만 원을 빼돌리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후 금융감독원이 현장검사 범위를 확대하고 검사 인력을 늘리는 등 대책을 내놨지만 지난해 횡령을 저지른 은행 직원 수는 1년 전보다 증가하며 금융당국 대책이 유명무실해진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은행의 내부 통제 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제대로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금융당국도 재발 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