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빈,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특허 2종 출원

여행 콘텐츠 기반의 트래블테크 기업으로 성장

[더구루=최영희 기자] 주식회사 위시빈이 지난 6일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여행 콘텐츠 플랫폼을 혁신하기 위한 특허 2종을 출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콘텐츠 제작을 활성화하고 플랫폼 활동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보상 생태계를 확장, 개선한 것이 핵심이다. 상용화 시 양질의 여행 콘텐츠 생성과 멤버십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 혜택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시빈은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가 제작, 공유될 수 있는 온디맨드 매칭 시스템과, 블록체인 토큰을 활용한 멤버십 관리 시스템 및 가맹점 단말기에 대한 특허를 각각 출원했다.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콘텐츠와 패키지 상품 판매 위주의 여행 플랫폼 시장에서 사용자들은 산발적으로 등재된 콘텐츠로 인해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만 했다. 

 

최근 오픈AI가 선보인 챗GP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비교적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었지만, 정보의 최신성과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여행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시빈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가 해당 정보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용자에게 적시에 제공되며, 사용자로부터 검증된 최신 정보가 지속해서 플랫폼에 유통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의 여행 콘텐츠 제공 시스템을 기획하였다. 사용자에게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을 넘어 콘텐츠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함으로써 여행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기계가 작성한 가상의 콘텐츠와도 차별화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위시빈은 블록체인 토큰을 기반으로 전 세계 사용자와 가맹점을 연결하는 멤버십 관리 시스템을 설계했다. 기존에는 사용자들이 여행 국가별 커뮤니티나 가맹점을 통해 개별적으로 혜택 정보를 얻고 멤버십 카드나 쿠폰, 티켓을 일일이 발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허를 통해 위시빈은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멤버십 서비스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으로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고 고객 간 멤버십 혜택을 자유롭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멤버십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대체 가능 토큰과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혼합 활용한 사용자 주도의 멤버십 관리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자체 멤버십 시스템 구축이 부담되는 중소 가맹점에는 저비용으로 손쉽게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할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 곳곳의 중소 가맹점들이 충성 고객을 확보, 결과적으로 사용자 혜택을 확장하는 선순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위시빈에 따르면, 이번에 출원된 특허는 위시빈의 여행 콘텐츠 플랫폼 고도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기존에 없던 방식으로 차별화 역량을 확보하여 궁극적으로 여행 콘텐츠 기반 트래블테크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것으로 분석된다. 

 

주식회사 위시빈은 여행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 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업부설 연구소 ‘DX Innovation Lab’을 설립하여 인공지능, 블록체인, 메타버스와 같은 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고도화 방안을 연구해 왔으며, ISO 9001 및 ISO 14001 등 국제표준 인증과 여행 콘텐츠 플랫폼 ‘위시빈’의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록도 마쳤다. 

 

주식회사 위시빈 정진원·최명선 대표는 “이번 특허출원이 여행 콘텐츠 플랫폼을 넘어 디지털 신기술 기반으로 고객 중심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도약하는 과정의 일환이며, 특허출원으로 사업을 보호하고 경쟁력을 확보,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여행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하여 디지털 기술과 함께 도약하는 혁신적인 트래블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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