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이연춘 기자] 디저트39가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 가운데 단위 매장 당 매출이 업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투자 대비 수익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19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디저트39는 3.3㎡당 3억7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커피 등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운데 가능 높은 매출이다.
도심지역과 주거지역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메가커피(3억3000만원)와 빽다방(2억9000만원)이 '톱3'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컴포즈커피(2억5000만원) △탐앤탐스(2억3000만원) △더벤티(2억2000만원) △이디아커피(1억8000만원) △카페베네(1억600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장 평균 매출도 디저트39가 21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메가커피와 빽다방(2000만원)와 컴포즈커피(1800만원), 투썸(900만원), 탐앤탐스(200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가입비(가맹비)와 교육비, 보증금, 기타(인테리어 등) 등을 모두 포함한 창업 비용은 투썸플레이스가 2억9000만원으로 업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의 고정 비용과 객단가에 따라 수익 구조가 달라지는 만큼 창업시장에서 이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며 "예비 창업주는 단위 매장 당 매출로 이를 가늠할 수 있어 이를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