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기부 문화 앞장’ 펄어비스, CSR 활동 다양화도 주도

펄어비스 2023년 CSR '이용자와 함께, 인디 개발사 후원, 교육까지' 진행

 

[더구루=홍성일 기자] 펄어비스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오고 있다. 펄어비스는 올해에도 다양한 방식의 CSR을 진행했다. 모험가(게임 이용자)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부 문화부터 인디 게임 발전을 위한 사업, 미래 게임 산업을 이끌 아이들의 교육까지 다양하다. 펄어비스는 ESG 평가기관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B+등급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 검은사막 이용자와 함께하는 기부문화 조성

 

게임의 즐거움은 물론 모험가와 함께 기부 문화를 만들었다. 매년 모험가와 함께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이벤트 참여를 통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사회 환원의 의미를 나누는 시너지 효과다.

 

펄어비스는 올해 4월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 팝업스토어'를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열었다. 서울 청계천에 자리한 '하이커 그라운드'는 K-팝, 미디어 아트 등 대중적인 요소를 접목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한국 관광 홍보관이다.

 

팝업스토어에는 검은사막 모험가들과 방문객들에게 높은 인기로 연일 매진을 기록했다. '아침의 나라' 한정 굿즈는 우사 부채, 전통잔, 아침의 나라 기념주화, 아침의 나라 일러스트 엽서 등으로 구성됐다.

 

펄어비스는 굿즈 수익금 약 2000만원을 사회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여행 지원사업에 사용되도록 기부했다. 

 

사단법인 그린라이트를 통해 100여 명의 아동들이 아침의 나라에 구현된 명소 탐방을 진행했다. '아침의 나라로 떠나는 여행'을 모토로 용인 한국민속촌, 경상남도 통영시에 위치한 제승당, 충청북도 청주의 상당산성을 방문했다. 명소를 방문해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하고, 야외활동, 물놀이, 엑티비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지난 5월 30일에는 검은사막 국내 직접 서비스 4주년을 기념해 모험가와 함께하는 기부활동을 진행했다. '함께라서 더 큰 행복! 검은사막과 함께 걸어요, 지구 한 바퀴!' 빅워크 기부 캠페인를 통해 모험가들은 기부도 하고 건강도 챙겼다. 빅워크 캠페인을 통해 조성한 기부금 2000만 원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를 통해 국립특수학교 한국우진학교 장애 아동들의 기립형 휠체어를 지원하는 곳에 전달됐다.

 

또한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에 감사의 의미를 뜻깊게 전하고자 '검은사막 모험가' 이름으로 '굿네이버스'에 3000만 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연회를 통한 기부활동도 진행했다. 검은사막은 매해 정례화해 상반기 하이델 연회, 하반기 칼페온 연회를 열고 있다. 연회 진행은 입장권 판매 방식을 도입해 판매 수익금 전부를 기부해 오고 있다.

 

이 밖에도 펄어비스는 2019년부터 매해 1억 원을 국경없는의사회에 기부하고 있다. 올해 역시 연말 기부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매해 연말 '모험가 여러분의 따듯한 마음으로 만드는 세상' 기부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기부는 모험가들의 인게임 참여로 진행해 의미를 더하고 있다. 기부금은 전 세계 무력분쟁, 전염병 및 자연재해 지역과 의료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는 환자를 위한 의료 지원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 인디게임 지원 사업 및 딩가딩 프로젝트로 생태계 성장에도 기여

 

펄어비스는 '인디 게임 활성화'를 목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인디 게임 페스티벌인 BIC를 2018년부터 지속 후원해 오고 있다. 2022년부터는 추가로 BIC 및 게임문화재단과의 협업해 인디 게임사들의 마케팅 지원 니즈를 반영한 'BIGEM’ 사업(우수한 인디 게임의 해외 게임쇼 부스 진출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BIC에 출품된 인디 게임을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진행해 8개의 선정작을 선별했으며, 선별된 인디 게임은 올해 2개의 해외 게임쇼(대만 타이페이게임쇼/일본 비트서밋)에 부스를 출품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펄어비스는 지역 사회와도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2022년부터 '딩가딩 프로젝트(펄어비스 청소년 해커톤 대회)'를 추진했다. 2022년 전남 나주, 영암, 화순 지역 교육지원청과 연계해 게임 개발과 코딩에 대한 교육 기회 제공을 목표로 한 사회공헌 활동인 '딩가딩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딩가딩 프로젝트'는 단순 교육 기회 제공을 넘어, 지역사회 협력 촉진, 지역 간의 교육 불균형 문제 완화, 공공 지원 절감 효과, 지역사회 자산 증대 등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펄어비스는 2023년 해당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참여 인원 및 대회 규모를 확대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