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韓 농수산업 스마트 기술 도입 확대

한국, PFDA와 스마트 기술 프로젝트 확대 추진
농림부 대표단 PFDA IT 지휘 데이터 센터 방문
비사야스 지역에 스마트 온실시설 등 지원

 

[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이 필리핀 농수산업에 대한 스마트 기술 도입을 확대한다. 농업 프로젝트 참여와 함께 선진화 된 스마트 기술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 필리핀 수산개발청(PFDA·Philippine Fisheries Development Authority)과의 협력을 통해 농업 및 수산업 분야에 중점을 둔 스마트 기술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 대표단은 지난 10일 ‘농업기반 중앙 데이터 생태계 구축(AbCDE·Establishment of an Agriculture-based Central Data Ecosystem)’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PFDA의 IT 지휘 데이터 센터를 방문하기도 했다.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AbCDE 프로젝트는 필리핀 농업부의 중앙 데이터 시스템을 개선해 농수산업 분야의 정책 및 전략 수립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됐다. 예비 활동으로는 필리핀 농업부의 디지털화 및 데이터 통합 현황을 평가하고, 한국의 농업 정보화 분야 전문성을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 정부는 최근 필리핀 서부 비사야스(Visayas) 지역 농무부 사무소에 스마트 온실 시설과 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시행하며 지역 농민들에게 선진 농업 기술을 전수한 바 있다.

 

스마트 온실 시설의 경우 한국 정부로부터 지원 받은 6500만 페소(약 15억원)의 보조금이 투입됐으며 버섯, 토마토, 파프리카 재배용 온실을 포함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 온실 시설은 한국과 필리핀 간 지속적인 협력의 중요한 진전을 나타낸다”고 평가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