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한아름 기자] 교촌치킨이 인도네시아 입맛을 꽉 잡았다. 현지 핫플레이스인 클라파가딩몰(Mall Kelapa Gading)내 인기 레스토랑 1위를 차지했다. 클라파가딩몰은 자카르타 중산층 거주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글로벌 식품 브랜드가 입점한 복합 쇼핑몰로 교촌치킨 경쟁력이 입증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도네시아 매체 '아쩨 벌제제링'(Aceh Berjejaring)은 14일(현지시간) 클라파가딩몰 내 최고 인기 레스토랑으로 교촌치킨을 선정했다. 특히 로컬 브랜드인 클리프행어 비치 바(Cliffhanger Beach Bar)와 바투 카루 커피(Batu Karu Coffee)는 교촌치킨에 밀려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아쩨 벌제제링은 교촌치킨을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메뉴 라인업이 많다고 평가했다. 또 무슬림이 먹고 마실 수 있는 인증인 '할랄 인증'을 획득한 점도 호평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약 2억7700만명 중 약 90%가 무슬림이다.
한국에서 맛볼 수 있는 △오리지널 △허니 △레드 등 치킨뿐 아니라 현지인 취향을 반영한 '치밥'(치킨과 밥을 같이 먹는 것) 메뉴 라인업을 다양하게 구성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갈비치킨스테이크·칠리치킨스테이크 등에 갈릭버터라이스를 추가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쩨 벌제제링은 "교촌치킨은 다양한 입맛을 갖고 있는 단체 고객에게 적합한 최고의 레스토랑"이라며 "메뉴 라인업·맛·가격 측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교촌치킨이 인도네시아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탄탄히 구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클라파가딩몰은 자카르타에서 가장 유동 인구가 많은 핵심상권인데다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필수 공략 거점 지역으로 꼽고 있다.
교촌치킨은 1분기 자카르타 신규 매장을 출점하는 등 고객 접점을 꾸준히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상권 조사 △장소 물색 등 출점을 준비하고 있다.
교촌치킨이 인도네시아 사업에 공을 들이는 배경은 높은 잠재력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인구는 지난해 기준 2억7753명(세계 4위)에 달한다. 5%를 웃도는 경제성장률은 구매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K-푸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 역시 한몫하고 있다.
지난 2013년 현지 진출한 교촌치킨은 △퍼시픽 플레이스점 △코타 카사블랑카점 △폰독 인다몰점 등 총 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교촌치킨은 인도네시아 비롯 미국과 중국, 말레이시아, 두바이 등 7개국에서 총 74개 해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25개국에서 537개 매장을 연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