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이연춘 기자] 전세계에서 각국을 대표하는 바리스타들이 참가하는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바리스타를 만날 수 있게 됐다. 부산광역시와 스페셜티 커피 협회(Speciality Coffee Association)가 주최하고 서울카페쇼 주최사인 엑스포럼이 주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바리스타 대회인 ‘2024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부산’(World Barista Championship Busan 2024, 이하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부산)에 참가하는 바리스타 명단을 공개했다.
이번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부산’은 다음달 1일부터 나흘간 총 51개국에서 모인 55명의 바리스타들이 모인 가운데 부산광역시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은 지난 2000년 몬테카를로에서 첫 개최이후 호주의 폴 바셋을 비롯해 한국의 전주연, 노르웨이의 팀 윈들보, 미국의 마이클 필립스 등 우승자들이 각 국가의 커피 산업을 대표하며 글로벌 커피 산업의 리더로 활약 중인 가운데 올해에는 총 51개국에서 모인 55명의 참가자들이 각자의 기량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이탈리아 챔피언인 ‘페데리코 피냐’, 미국 유일의 한인 커피 챔피언인 ‘프랭크 라’를 비롯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리스타는 국내 챔피언이자 이번 대회가 개최되는 부산의 임정환 바리스타가 출전해 세계 바리스타들과 경쟁을 통해 지난 2019년 전주연과 지난 2023년 교포2세로 우승에 오른 브라질의 엄보람 바리스타처럼 한국인의 기세를 잇는 또 다른 한국인이 타이틀을 차지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대회가 열리는 나흘 동안에는 대회에 참가한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들이 일반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커피 샘플을 직접 브루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브루잉한 커피를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브루 바(Brew Bar) 부스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세계 바리스타들을 위한 네트워킹과 친목을 위한 ‘바리스타파티(Barista Party)’도 펼쳐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