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픽 K콘텐츠'…CJ ENM, 리얼스크린 선정 '글로벌 10대 포맷 수출기업'

CJ ENM 예능 콘텐츠 포맷 해외 수출 이어져
지난달 '최고의 아시아 포맷 수출업체' 선정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글로벌 10대 포맷 수출기업'에 선정됐다. CJ ENM의 다양한 예능 콘텐츠 포맷이 해외에서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평가다. CJ ENM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포맷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5일 캐나다 예능 콘텐츠 전문매체 리얼스크린(Real Screen)에 따르면 CJ ENM은 '글로벌 톱10 포맷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애플오프 엔터테인먼트(Apploff Entertainment), 이스라엘 아르모자 포맷츠(Armoza Formats), 호주 유레카 프로덕션스(Eureka Productions) 등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리얼스크린은 지난 2006년부터 국제 콘텐츠 포맷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주요 기업을 선정해 '글로벌 톱10 포맷 기업'을 발표하고 있다. 장르 전문가·바이어 등으로부터 수집한 업계 의견과 내부 편집 인력이 실시한 조사 결과 등을 기반으로 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수 기업을 선정한다. 

 

CJ ENM은 글로벌 시장에서 K-포맷 열풍을 선도하는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CJ ENM의 음악 추리 예능 프로그램 '너의 목소리가 보여(이하 너목보)'는 CJ ENM을 대표하는 포맷으로 꼽혔다. 너목보는 영국·미국·네덜란드·벨기에·필리핀·말레이시아 등 전세계 30여개국에서 방영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현지 방송사 폭스(FOX)를 통해 리메이크판 시즌3가 방송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글로벌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사 바니제이(Banihay)와의 협력을 토대로 덴마크·노르웨이에 이어 영국에서 방영되는 리얼리티 두뇌게임 '더 지니어스'도 CJ ENM 글로벌 포맷 수출 확대의 일등공신으로 꼽힌다.<본보 2023년 10월 13일 참고 CJ ENM, '더지니어스' 유럽 누빈다…한류 DNA 심는다> 

 

미혼 남성과 여성이 각 50명씩 출연하는 독특한 포맷의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커플팰리스'도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CJ ENM은 지난 4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마켓 밉티비(MIPTV)에 참가해 커플팰리스 등을 집중 홍보하기도 했다.

 

CJ ENM이 글로벌 무대에서 연달아 콘텐츠 포맷 경쟁력을 인정받음에 따라 CJ ENM 해외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미디어 컨설팅업체 K7 미디어(K7 Media)는 지난달 CJ ENM을 최고의 아시아 포맷 수출업체로 선정했다. 미쉘 린(Michelle Lin) K7 미디어 어소시에이트 디렉터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 '2024 부산 콘텐츠 마켓'에 참가해 직접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본보 2024년 5월 28일 참고 CJ ENM, 英 K7미디어 선정 '亞 포맷 최고 수출 기업'> 

 

CJ ENM은 "글로벌 예능 콘텐츠 흥행에 힘입어 포맷 수출 지역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신규 포맷을 선보이며 전세계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이같은 전략적 사업 확대 행보는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다양하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CJ ENM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