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폭스(FOX)가 운영하는 OTT 플랫폼 투비(Tubi TV)와 파트너십을 토대로 미국에 이어 영국으로 'K-드라마 로드' 확장에 나선다. 올해 30주년을 맞은 CJ ENM은 K-콘텐츠의 비저너리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챕터를 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혁신적인 콘텐츠로 전 세계를 흥미롭게 만들겠다는 각오다. 31일 투비에 따르면 CJ ENM과 파트너십 확대 계약을 체결했다. 기존 미국에서 영국으로 확대하는 것이 이번 계약의 주요 골자다. CJ ENM은 앞서 2022년 투비와 협업을 통해 '응답하라 1994', '38사 기동대', '호구의 사랑' 등의 K-드라마를 미국에 선보인 바 있다. 투비는 폭스가 2020년 인수한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플랫폼이다. 지난해 7월 미국에서 영국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총 9700만명 규모의 월간활성사용자(MAU)를 보유하고 있다. CJ ENM은 투비 영국 OTT 플랫폼을 통해 △타인은 지옥이다 △이번 생은 처음이라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왕이 된 남자 △하백의 신부 등 K-드라마를 선보인다. 여기에 연애 리얼리티 '환승연애'를 더해 총 20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더구루=홍성일 기자] 네이버 소셜 플랫폼 밴드가 미국 소셜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단체 방과 후 활동 조직 공략과 Z세대 유치 성공이 미국 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는 분석이다. 30일 시장조사기관 센서타워에 따르면 밴드는 2024년 미국 소셜 애플리케이션 중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성장률 14위를 기록했다. 비즈니스·생산성 앱 중에서는 1위였다. 밴드의 글로벌 MAU는 약 1700만명으로 한국이 가장 높았으며 미국이 뒤를 이었다. 네이버가 지난 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밴드의 미국 MAU는 600만명을 넘어섰다. 밴드가 미국 시장에서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2020년부터로, 2022년 4월에는 미국 다운로드 건수가 한국 시작을 넘어섰다. 센서타워는 한국은 3월 다운로드가 가장 많고 미국은 8월에 가장 많았다며 이는 학기 시작 시점에 따른 차이라고 분석했다. 밴드가 미국 시장에서 성장한 배경에는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추진이 미국 특유의 문화와 시너지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미국 지역사회에는 스포츠와 치어리딩 등 방과 후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이에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소셜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크다. 네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드라마 '조선정신과의사 유세풍'을 내세워 일본 OTT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일본에서 부는 K-드라마 트렌드를 선도하며 '대표 K-콘텐츠 기업'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29일 일본 콘텐츠·커뮤니케이션 기업 유넥스트홀딩스(U-NEXT HOLDINGS)에 따르면 CJ ENM은 현지 OTT 유넥스트(U-NEXT)를 통해 다음달 1일 조선정신과의사 유세풍 시즌1과 시즌2를 방영한다. 유넥스트는 일본 디지털 마케팅 전문기업 GEM파트너스(GEM Partners) 조사 결과 지난해 로컬 OTT 순위 1위를 차지한 플랫폼이다. 유넥스트의 지난해 기준 일본 OTT 시장 점유율은 17.9%를 차지하고 있다. 조선정신과의사 유세풍은 CJ ENM이 2022년과 2023년 자체 OTT 티빙을 통해 상영한 콘텐츠다. 침을 놓지 못하는 의원 유세풍이 반전과부 서은우와 괴짜 스승 계지한을 만나 제대로 된 정신과의사로 거듭나는 코미디 사극 드라마다. CJ ENM은 유넥스트와 손잡고 드라마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유넥스트에 신작 드라마 '그놈은 흑염룡'을 선보였다. 앞서 지난해에는 드라마 '눈물의 여왕' 선보이며 돌풍을 일으켰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프랑스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규모 드라마 시리즈 이벤트에 참가, 유럽 콘텐츠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K-드라마를 알리는 데 앞장서며 유럽 시장 내 '대표 K-콘텐츠 기업'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목표다. CJ ENM은 지난 25일부터 사흘 동안 프랑스 북부 도시 릴에 자리한 컨벤션 시설 릴 그랑팔레(Lille Grand Palais)에서 개최된 드라마 시리즈 행사 '시리즈 마니아 2025'(Series Mania 2025)에 참가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참가다. 2010년 시작된 시리즈 마니아는 매년 3월 프랑스에서 열린다. 전세계 감독과 작가, 콘텐츠 업체 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세계 각국에서 제작된 드라마 시리즈를 관람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다. 올해의 경우 72개국에서 4200여명의 콘텐츠 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것으로 추산된다. CJ ENM은 시리즈 마니아 현장에 부스를 마련하고 다음달 3일 공개 예정인 드라마 '내가 죽기 일주일 전'을 소개했다. 내가 죽기 일주인 전은 세상과 등지고 청춘을 흘려보낸 희완 앞에 저승사자가 된 람우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청순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CGV 자회사 CJ 4DPLEX(이하 CJ 4D플렉스)가 미국 멀티플렉스 업체 AMC엔터테인먼트(이하 AMC)와 협력,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글로벌 곳곳에서 영화 상영에 치우친 현재 극장 사업을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공간 사업으로 혁신을 이끈다는 목표다. 이들 특별관의 해외 확대로 신규 수익원 창출도 기대된다. AMC는 26일(현지시간) CJ 4D플렉스와 미국과 유럽 내 스크린X와 4DX 특별상영관 총 65곳 설치를 골자로 하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다만 구체적 계약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1920년 설립된 AMC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약 900개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CJ 4D플렉스는 AMC와 손잡고 오는 2027년까지 미국과 유럽에 △스크린X 상영관 25곳 △4DX 상영관 40곳 등 특별상영관 65곳을 순차적으로 조성한다. 첫 스크린X 상영관은 올해 3분기, 첫 4DX 상영관은 올해 4분기 열 예정이다. 스크린X는 CJ 4D플렉스가 독자 기술을 활용한 개발한 다면 특별 상영관이다. 전면 스크린과 좌우 벽면 등 총 3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해 몰입도 높은 영화 관람 경험을 선사한다. 4DX는 바람과 빛, 안개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프랑스 미디어기업 미디어완(MEDIAWAN)과 협력해 드라마를 추가 공개한다. 호러 드라마 포트폴리오를 강화, 현지 콘텐츠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23일 미디어완에 따르면 CJ ENM은 올해 하반기 드라마 △프리스트(Priest) △손 더 게스트(손 The Guest) 등을 미디어완이 운영하는 공포·스릴러 전문 OTT플랫폼 인섬니아(Insomnia)에 선보인다. 미디어완은 2021년 론칭한 인섬니아를 통해 프랑스 미공개 콘텐츠와 블록버스터 등을 상영하고 있다. 프리스트는 의사와 엑소시스트가 협력해 초자연적 현상이 일어난 병원에서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메디컬 엑소시즘 드라마다. 손 더 게스트는 영매와 형사, 사제가 기이한 힘에 의해 벌어지는 범죄에 맞서 싸우는 엑소시즘 스릴러 드라마다. 미디어완과의 파트너십 강화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프랑스에서 확산하고 있는 K드라마 트렌드를 이끌기 위한 CJ ENM의 행보로 풀이된다. CJ ENM은 2023년 9월 미디어완 인섬니아를 통해 초자연 스릴러 드라마 '괴이'를 프랑스에 선보인 바 있다. 민다현 CJ ENM 해외콘텐츠사업팀 부장은 " '오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 미국 자회사 피프스시즌(Fifth Season)이 제작한 드라마 '세브란스: 단절'(Severance·이하 세브란스)이 북미 통합 OTT 오리지널 시리즈 신청 순위 '톱5'에 이름을 올렸다. 세브란스 시즌1·2를 내세워 연타석 홈런을 기록한 피프스시즌이 '북미 콘텐츠 명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3일 미국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Nielsen)에 따르면 세브란스는 지난달 북미 통합 OTT 오리지널 시리즈 시청 순위 5위를 차지했다. 닐슨은 지난달 10일부터 일주일간 넷플릭스·애플TV+·훌루·프라임비디오 등 북미에서 서비스되는 OTT를 통해 공개된 오리지널 시리즈 총 시청시간 데이터를 토대로 해당 순위를 매겼다. 여러 시즌이 있는 오리지널 시리즈의 경우 시리즈 전체 시청시간을 활용했다. 세브란스 시즌1·2 시청시간은 미국에서 시즌1 2억7200만 시간과 시즌2 4억900만 시간 등 총 6억8100만 시간에 달한다. 피프스시즌이 지난 1월17일 애플TV+를 통해 스트리밍을 시작한 세브란스 시즌2 극의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시리즈 전반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세브란스는 뇌 수술을 통해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에미레이트항공과 협력해 기내에서 다양한 K드라마를 선보인다. K드라마 확산은 물론 CJ ENM 신규 수익 사업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CJ ENM은 19일 에미레이트항공과 네덜란드 미디어기업 서큘러미디어(Circular Media)와 K드라마 배급계약을 체결했다. 에메레이트항공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CJ ENM이 제작한 K드라마를 상영한다는 것. 계약 금액 등 구체적인 내역은 공개되지 않았다. CJ ENM은 이번 계약에 따라 우선 에미레이트항공 기내에서 △선재 업고 튀어 △도깨비 △호텔 델루나 △김비서가 왜 그럴까 등 K드라마를 상영한다. 향후 K드라마 콘텐츠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선재 업고 튀어는 지난해 12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발표한 '2024 최고의 K드라마' 순위 정상을 차지했으며 지난해 5월 미국·캐나다·영국 등 전세계 109개국 6주 연속 1위(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 기준)를 질주하며 흥행돌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번 계약은 K드라마 해외 접점 확장과 K드라마 열풍 확산으로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에미레이트항공 기내에서 K드라마 방영은
[더구루=홍성일 기자] 인도네시아 최대 웹툰 제작사인 '끼사이 엔터테인먼트(Kisai Entertainment, 이하 끼사이)'가 동남아시아 웹툰 생태계 육성에 나섰다. 끼사이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 투자도 진행하며 새로운 세대의 크리에이터가 글로벌 시장에서 재능을 선보일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방침이다. [유료기사코드] 15일 업계에 따르면 끼사이는 '스튜디오 인큐베이션 프로그램(SIP)'에 선정된 보노브 베넵 스튜디오(Bonob Beneb Studio)와 곡스툰 스튜디오(Gotxoon Studio)에 3억5000만 루피아(약 3100만원)을 투자했다. 끼사이 스튜디오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은 유망한 인도네시아 웹툰 스튜디오를 발굴하고 재정 투자와 교육, 멘토링을 제공해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끼사이의 투자를 유치한 보노브 베넵 스튜디오는 지난해 스튜디오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등록된 웹툰 스튜디오로, 스토리텔링과 제작 품질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곡스툰 스튜디오는 액션과 코미디 장르 웹툰을 중점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스튜디오로 지난달 공식 파트너로 선정됐다. 끼사이는 향후 스튜디오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유망한 웹툰 스튜
[더구루=홍성일 기자] 네이버의 콘텐츠 자회사인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Wattpad Webtoon Studios)가 유럽 영화·TV시리즈 콘텐츠 제작 전문가를 영입했다.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는 비영어권 콘텐츠 개발 역량을 강화, 유럽 시장 확대한다. 11일 미국 연예매체 데드라인에 따르면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는 마르 빌라 바르셀로(Mar Vila Barcelo)를 국제 콘텐츠 개발·제작 총괄(International Development & Production Director)로 임명했다. 마르 빌라 바르셀로는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 마드리드의 영화, TV 시리즈 제작을 주도하며 유럽 사업 확장을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마르 빌라 바르셀로는 2004년부터 각종 영화 제작에 참여했으며 필름런던, 소니 픽쳐스 엔터테인먼트 등에서 콘텐츠 개발 업무를 수행했다. 2021년에는 영국 다국적 미디어 회사인 'ITV 스튜디오'에 콘텐츠 개발 부문 임원으로 합류해, 스페인어권 시장을 타깃으로 한 장편 영화, TV 시리즈 개발을 관리해왔다.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는 마르 빌라 바르셀로 영입으로 스페인어 콘텐츠 개발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
[더구루=김형수 기자] CJ ENM이 K-콘텐츠 대표 주자로 올라섰다. 드라마·예능 콘텐츠를 대형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선보인 것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출범 30주년을 맞은 CJ ENM은 올해를 '글로벌 확장의 원년'으로 삼고 자체 기획 제작 확대와 AI 기술 혁신을 통한 제작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IP 경쟁력을 더 널리 확산하겠다는 콘텐츠 전략을 제시했다. 11일 싱가포르 미디어 조사기관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Media Partners Asia) 조사 결과 CJ ENM은 △시청시간 점유율 △시청자수 점유율 △인기 콘텐츠 순위 상위권 점유율 등의 지표에서 모두 30% 안팎의 수치를 기록하며 지난 1월 국내 콘텐츠 시장 정상을 꿰찼다. 이들 3개 부문 수치가 모두 10% 안팎에 그친 JTBC·SBS 등 경쟁사를 큰 차이로 따돌렸다.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는 CJ ENM이 스튜디오드래곤, 에그이즈커밍 등 여러 산하 제작사를 통해 제작한 다양한 드라마와 예능 작품을 선보이며 콘텐츠 라인업 강화가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원경', 에그이즈커밍 예능 '콩 심은 데 콩 나고 밥 먹으면 밥심 난다'(이하 콩콩밥밥) 등이 올
[더구루=이연춘 기자] 종합 엔터테인먼트기업 엔에스이엔엠 산하 레이블 법인 매시브이엔씨가 글로벌 엔터 사업에 본격 시동을 건다. 매시브이엔씨는 지난 7일 소속 걸그룹 어블룸(ABLUME)의 신곡 뮤직비디오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촬영했으며 제작비 20억원이 투자된 만큼 멤버들의 색다른 매력을 담아냈다. 트레일러 프리뷰 영상은 2일만에 6만9000회, 트레일러 본편은 3시간만에 4만회를 기록했다. 특히 미국 현지에서 촬영한 노래와 춤 커버 영상은 트위터(현 X) 누적 300만회를 기록하는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활동은 글로벌 걸그룹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미국에서 촬영된 콘텐츠를 통해 현지 팬들과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매시브이엔씨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북미 등 다양한 해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최근 미국 뉴욕 소재 투자전문회사와 12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협의가 진행 중이며 국내 미팅도 끝마친 상태다. 이를 통해 매시브이엔씨와 엔에스이엔엠이 추진 중인 글로벌 사업 확장에도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원자력 기업 홀텍인터내셔널(Holtec International)이 인도에 소형모듈원전(SMR)을 건설한다. [유료기사코드]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DOE)는 홀텍의 인도 SMR 설계·건설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홀텍은 인도 최대 건설사 라센앤토브로(L&T), 인도 엔지니어링 기업 타타컨설팅엔지니어 등과 협력해 인도에 SMR을 건설할 예정이다. 홀텍은 이번 미국 정부 승인을 계기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DOE의 승인은 미국 연방규정(CFR) 10장 810절(10CFR810)에 따라 이뤄졌다. 이는 특정 원전 기술을 수출통제 대상으로 지정해 외국에 이전할 경우 정부 허가를 받거나 신고할 의무를 부과하는 규정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지난달 백악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원전 사업에 협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본보 2025년 2월 22일자 참고 : 美 원전기업, 인도 시장 진출 가속화 기대…트럼프·모디 약속> 인도 정부는 에너지 정책에 맞춰 신규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이다. 현재 8GW(기가와트) 수준인 원전 발전용량을 2032년 20
[더구루=정예린 기자] 대만 TSMC 출신의 반도체 업계 전설적인 인물들이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의 현주소를 진단했다. 인텔의 취약한 경쟁력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한 TSMC의 시장 지배력을 강조했다. [유료기사코드] 31일 업계에 따르면 샹이 치앙 TSMC 전 공동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최근 대만 국립칭화대학교에서 열린 '반도체 과학은 전혀 어렵지 않다: 재미있는 실험으로 알아보는 생활 속 반도체' 출판 기념 행사에서 "인텔은 한때 반도체 업계의 왕(King)이었지만, 이제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Nobody)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인텔은 기술은 물론 가격 경쟁에서도 TSMC에 뒤쳐졌기 때문에 TSMC와 경쟁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TSMC에 도움을 요청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량 생산에 강점을 가진 성숙 공정 기반 파운드리 기업과 합병하는 것이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조언했다. 인수 후보 기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업계에서는 대만 UMC와 미국 글로벌파운드리를 유력한 후보로 꼽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트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UMC와 글로벌파운드리는 작년 4분기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각각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