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가 2분기 일본 전기차 시장에서 주춤하고 있다. 반면 중국 비야디(比亞迪·BYD)는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하반기 소형 전기차(EV) '캐스퍼 일렉트릭'을 추가 투입, 판매 확대를 노리고 있다.
11일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일본 전기차 시장에서 총 26대를 판매했다. 2분기 88대를 판매, 분기 점유율은 0.22%에 그쳤다. 다만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343대로 전년 동기(229대)대비 149% 증가했다.
현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BYD는 지난달 현대차 보다 5.7배 많은 149대를 판매했다. 올해 누적 판매량도 현대차 보다 741대 많은 1084대를 기록했다.
BYD 소형 SUV 모델 '아토3'(ATTO3)는 일본 전기차 보조금이 줄었으나 가격 경쟁력에 힘입어 전체 판매를 견인했다.
지난 3월 일본 경제산업성은 전기차의 차종별 정부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비야디의 '아토3'의 보조금은 기존 50만엔에서 35만엔으로 줄었다. 아토3 현지 판매 가격은 440만 엔(약 4418만 원)이다. 수입차에 낮게 책정된 차별적인 보조금을 적용해도 동급 일본 브랜드 전기차와 비교해 65만엔(약 650만 원)가량 저렴하다.
지난 2022년 일본 시장에 재진출한 현대차는 전기차 현지 대중화와 미래 모빌리리티 비전을 토대로 열도 공략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연말 캐스퍼 일렉트릭을 일본 시장에 투입, 판매 확대를 노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시장은 경차 수요가 높은 만큼 캐스퍼 일렉트릭이 현지에 출시될 경우 BYD '아토3' 대항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일본 수입 전기차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차 전기차 경쟁력이 현지에서 먹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상반기 일본 수입 전기차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2416대로 집계됐다. 22개월 연속 증가세다. 전체 수입차 시장에서 전기차 비중은 11%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