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아우디 Q8 e-트론, 온·오프 넘나드는 팔방미인…전기차 선입견 타파

청담에서 여주까지 온·오프로드 넘나들며 체험
Q8 e-트론 '기술력 진가' 오프로드 코스서 확인

 

[더구루=윤진웅 기자] 아우디 대형 프리미엄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더 뉴 아우디 Q8 e-트론’(이하 Q8 e-트론)이 대한민국 전기차 시장에 상륙했다. 브랜드 최초 순수전기차 ‘아우디 e-트론’의 부분 변경 모델인 Q8 e-트론은 개선된 드라이브 콘셉트는 물론 향상된 공기역학과 충전 성능, 확장된 배터리 용량을 토대로 프리미엄 전기차의 정수를 보여준다. "전기차는 다 거기서 거기"라는 선입견을 타파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이다.

 

아우디 전기차의 발전 정도를 가늠하기 위해 브랜드 전기차 기술력의 정수를 담은 Q8 e-트론을 최근 시승했다. 청담동 소재 카페에서 여주까지는 일반도로를, 여주에서는 특별히 마련된 오프로드 코스까지 총 87km를 달렸다. 시승 모델은 55 e-트론 콰트로 프리미엄 트림. 이전 모델 대비 배터리 용량이 19㎾h 확장된 114㎾h 용량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이다. 국내 인증 복합 최대 주행가능거리와 충전 속도는 각각 70km와 20kWh 늘어난 368㎞(도심 363㎞, 고속도로 374㎞), 170kWh를 나타낸다.

 

출발 전 가볍게 외관부터 살폈다. 아우디 전기차 디자인 언어를 잘 보여주는 새로운 디자인의 전면 싱글프레임과 스포티한 후면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공기역학 기능을 고려해 지능적으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아우디 관계자는 "전면 그릴 셔터와 범퍼 형상이 바뀌면서 측면으로 흘러가는 에어커튼 쪽에 흐름이 개선됐다"며 "바닥에 휠 스포일러 등을 장착해 바퀴에 부딪히는 공기의 흐름까지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전 모델 대비 더 낮은 공기역학 수치를 나타내지만, 단순한 수치보다는 오감에 집중해서 느껴보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출발. Q8 e-트론은 일반도로 위에서 강력한 힘을 보여줬다. 최고출력 300㎾의 전기모터가 엑셀을 밟는 대로 시원하게 뻗어나가도록 도와주며 언덕길은 물론 다른 차를 추월하기에도 수월했다. 제원에는 제로백(시속 0에서 100㎞까지 걸리는 시간)이 5.6초로 나와있었지만, 실제 체감 속도는 3초 남짓이었다. 아우디 전기차 특유의 폭발적인 토크감이 가속감을 키운 것으로 판단된다.
 

 

무엇보다 Q8 e-트론의 진가는 오프로드에서 면밀하게 드러났다. 다양한 경사로와 진흙길로 구성된 구간을 대수롭지 않게 통과했다. 오프로드의 다이내믹함이 느껴지지 않아 지루할 정도로 부드러운 주행 능력을 보여줬다. 동승자와 함께 "와"하고 짧은 탄성을 내뱉었다. 업그레이드된 서스펜션과 스티어링휠의 역할이 톡톡하게 체감됐다.

 

기존 어댑티브에에서스펜션의 에어 스프링을 변경해 횡방향 움직임을 개선한 Q8 e-트론 서스펜션은 오프로드에서의 안락함은 물론 일반도로 위 고속 주행에서 안정성을 더했다. 특히 높낮이를 최대 5단계로 설정할 수 있어 오프로드 주행 시 최적의 성능을 발휘했다. 스티어링휠은 변경된 시스템 기어비가 적용돼 즉각적인 운전자와 소통하 듯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좁고 까다로운 길에서도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맞춰 호응하는, 이른바 운전하는 맛을 제대로 선사했다.

 

웬만한 성능을 갖춘 차량도 어려움을 겪는다는 진흙길 구간에서도 Q8 e-트론은 안정적인 주행 능력을 나타냈다. 특별한 조작 없이 가속페달을 밟는 것만으로도 허무할 정도로 진흙길을 가볍게 통과했다.

 

오프로드 시승을 마친 뒤 흙먼지와 진흙으로 더럽혀진 Q8 e-트론의 모습은 깨끗한 상태일 때 나타내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와는 상반된 거칠고 섹시한 느낌을 자아냈다. 1억원을 훌쩍 넘는 비싼 전기차로 치부하기에는 디자인은 물론이고 성능이 흠잡을 데가 없었다. 전동화 시대 아우디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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