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기아 공개 '저격'…"기아 인센티브는 뇌물(bribe)"

테슬라 고객 대상 기아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불편함 드러내
안방인 미국 BEV 시장 2위 현대차그룹 견제 심리 작용한 듯

 

[더구루=윤진웅 기자] "테슬라는 자동차 한번 팔아보겠다고 기아 운전자들에게 뇌물을 주진 않는다."(Tesla never has to bribe Kia drivers to buy a Tesla)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11일(현지시간) SNS를 통해 공개 저격했다. 기아가 테슬라 고객을 대상으로 마련한 '테슬라 컴페리티브 보너스 프로그램'(Tesla Competitive Bonus Program)을 '뇌물(bribe)'이라고 표현하고 날이 선 반응을 보였다. 테슬라 투자자 소이어 메릿이 해당 소식을 X에 공유하자 이 같이 답글을 단 것이다.

 

테슬라 컴페리티브 보너스 프로그램은 기아가 전기차 판매 촉진을 위해 마련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이다. 테슬라 소유주 또는 임대 고객을 대상으로 자사 전기차 구매 시 기본 할인 혜택에 현금 지원까지 더해 최대 9000달러(한화 약 1206만 원)을 제공한다. 특히 기아는 테슬라 소유주가 테슬라 차량을 매각하지 않아도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다. 인센티브 적용 모델은 EV6와 EV9이다.

 

안방인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50%가 붕괴되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미국 전기차(BEV) 시장 2위(현대차 포함)인 기아가 테슬라 고객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펼치자 불편한 심기를 가감 없이 드러낸 것이다. 사실상 테슬라를 제외하고 미국 BEV 시장 1위인 현대차그룹에 대한 견제 심리가 작용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자동차 시장 조사업체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테슬라의 2분기(4~6월)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49.7%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전년(59.3%)과 비교해 9.6%포인트 하락한 수치이다. 판매량은 전년 대비 6.3% 감소한 17만5000대로 추정된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같은 기간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총 3만5401대를 판매했다. 테슬라를 제외한 비테슬라 진영에서 포드(2만3957대)와 제너럴 모터스(2만1930대) 등 로컬 브랜드를 모두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비테슬라 진영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전년 대비 36% 두 자릿수 증가한 14만2000대이며 이 중 현대차그룹의 비중은 약 25%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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