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사 가격 '뚝뚝'…한화토탈 15만t 구매

코로나19 여파 납사 가격 하향세…원료비 절감

 

[더구루=오소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납사 가격이 내리막길을 걷는 가운데 한화토탈이 납사를 수입해 원료비 절감에 나선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토탈은 최근 중질 납사 6카고(Cargo·약 15만t)를 샀다. 납사는 끊는점에 따라 35~130℃면 경질, 130~220℃이면 중질로 분류된다. 경질 납사는 주로 납사분해설비(NCC)의 원료로 사용된다. 중질 납사는 휘발유 제조나 벤젠, 톨루엔, 파라자일렌(PX) 등 방향족 공정의 원료로 투입된다.

 

한화토탈은 이번에 구매한 납사를 충남 대산 방향족 1·2 공장에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토탈은 두 공장을 통해 연간 벤젠 127만t과 PX 200만t 등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 생산능력 기준 모두 1위다.

 

한화토탈은 저렴한 가격에 납사를 사 원료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개선한다는 전략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유가가 떨어지며 납사 가격은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한국석유화학협회에 따르면 작년 3분기 t당 493달러(약 60만2000원)였던 납사 가격은 4분기 550달러(약 67만2000원)까지 치솟았다. 올 1분기 441달러(약 53만9000원)로 폭락했으며 2분기 200달러(약 24만4000원) 미만으로 주저앉았다. 시장조사기관 ICIS에 따르면 납사 가격은 일본 도착가격(C&F Japan) 기준 t당 15달러(약 1만8000원) 이상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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