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쌍용차 노사민정, 정상화 위해 머리 맞댄다

8일 오전 평택시청서 회의 진행
경사노위 문성현 위원장 참석…정부 개입 긍정적 시그널

 

[더구루=길소연 기자] 쌍용자동차가 정상화를 위해 노사민정 협의체가 서로 머리를 맞댄다. 

 

현재 쌍용차는 경영위기가 지속되면서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의 철수설은 지속 제기돼 불안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해고노동자들이 지난 4일 11년 만에 일터로 복귀했다. 

 

이에 노사민정은 함께 모여 경영 정상화를 위한 위기 대응책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노동자는 돌아왔지만 대주주가 떠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개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8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평택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민정 협의체' 전체 회의를 진행한다. 

 

이날 협의회에는 정부 관계자 경사노위 문성현 위원장도 참석할 예정이며, 정부의 기간산업 지원금의 배경과 지원규모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급감한 판매를 만회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노사는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지원방안도 논의할 전망이다. 

 

신차를 내놓지 못한 쌍용차는 올 1분기 경쟁사보다 상황이 더 좋지 않다. 올 1분기 1만8000대를 판매하는 데 그치면서 작년 같은 기간 2만 7000대 판매기록 보다 35% 감소했다.

 

마힌드라는 쌍용차에 2400억원을 투자를 약속했지만, 이를 철회하고 한 달 운영비에 못미치는 400억원을 지원했다. 

쌍용차는 마힌드라가 쌍용차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선 마힌드라가 사실상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산업은행이 쌍용차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은 만큼 지원할 명분은 없지만, 앞으로 발생할 대규모 구조조정 등을 빌미로 정부의 개입이 불가피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마힌드라 측은 전부터 정부 개입을 요구해왔다. 앞서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한국 정부에 "쌍용차 정상화에 5000억원이 필요하다"면서 정부 지원을 요구했다.

 

한편 쌍용차는 완성차업계 최초로 2020년 임금·단체교섭을 마무리하고, 위기 상황 극복과 경영정상화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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