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 '쉘' 용선계약 물량 현대중공업에 몰아줘

지난해부터 이달까지 LNG선·벙커링선 5척 발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SM그룹 해운부문 계열사인 대한해운이 지난해부터 이달까지 현대중공업에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총 5척을 신조 발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모두 글로벌 에너지사 쉘의 장기대선계약 투입 목적으로 주문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해운은 지난해 11월부터 이달 초까지 쉘과 맺은 장기대선계약을 위해 현대중공업에 LNG운반선과 벙커링선 등 5척을 발주했다. 

 

가장 먼저 발주한 건 지난해 11월 1만8000CBM LNG벙커링선 1척이다. 이어 12월에 17만4000CBM LNG운반선 2척을 주문했다. 특히 12월에 맺은 LNG 운반선 2척 계약분에는 옵션분 2척이 포함돼 이번에 옵션분을 발행했다. 

 

옵션분 2척 선박은 이중연료 추진엔진(X-DF)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를 탑재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공기윤활시스템과 LNG재액화 기술로 경제성도 한층 높였다.

 

건조가 완료되면 쉘은 7년 동안 선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쉘의 선택에 따라 최장 17년까지 계약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 가장 최근에 주문한 옵션분 인도일은 오는 2023년 3, 4분기로 예정돼 있다.

 

이로써 대한해운은 쉘과 대선계약을 체결한 선박을 모두 현대중공업에 건조 일감을 몰아주게 됐다. 이들 5척 모두 현대중공업이 건조하고, 쉘 용선용으로 투입된다. 

 

한편, 대한해운은 LNG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대한해운엘엔지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LNG 전문선사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회사는 대한해운엘엔지 주식회사를 세계 최고의 LNG 전문 수송선사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