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전기차 보급확대 핵심과제, 금융여건 개선"

전기차 대출·보험료, 내연기관보다 높게 형성
구매 부담으로 작용…전기차 금융 활성화 필요

 

[더구루=홍성환 기자] 인도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 금융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전기차 관련 구매 대출, 보험 상품이 개발돼 전기차의 구매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27일 코트라 인도 첸나이무역관이 작성한 '인도 전기 차량 파이낸싱 시장 현황' 보고서를 보면 현재 인도에서 전기차 관련 금융 비용이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높게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기차 도입 초창기 금융기관이 참고할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할부금융과 보험료 등에서 높은 이자율이 형성되고 있다. 이는 구매력이 낮은 인도 소비자들에게 제약으로 작용한다. 또 전기차는 누가 어떠한 부문에서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소유 비용과 인센티브 구조가 달라진다.

 

이에 따라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현재 조건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가 많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기차 금융의 이자율은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높은 편이다. 델리에서 개인이 개별적으로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금융기관은 내연기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이자율을 부과한다. 하지만 상업용으로 대량 구매를 하는 업자에 대해서는 디젤 차량에 12%의 이자율을 부과하는데 반해 전기차에는 14~15%를 적용한다.

 

또 금융기관들은 전기차에 대해 리스크 대응을 위해 담보인정비율(LTV)을 낮게 책정하고 있다. 따라서 전기차 구매자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의 2금융권을 이용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는 상황이다.

 

전기차의 보험료도 내연기관차보다 높다. 델리에서 개인 구매 전기차의 보험료는 ㎞당 0.29루피인데 동급 디젤차의 보험료는 ㎞당 0.18루피에 불과하다.

 

인도 금융 부문의 건전성이 취약하다는 점도 문제다. 인도 경제가 2010년대 전후로 침체되면서 은행과 비은행금융기관의 부실채권 비중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금융기관들이 대출을 꺼리면서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내구성 소비재 구입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코트라는 "당분간 인도에서는 4륜 승용차보다는 스쿠터·모터사이클 등 2륜차 시장을 중심으로 전기차가 우선적으로 보급될 전망"이라며 "스쿠터·모터사이클 등은 대출을 받아야 할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했다. 다만 "히어로 등 기존 업계 강자도 전기 모터사이클·스쿠터를 내놓고 있고 다수의 스타트업도 앞다퉈 제품을 개발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고 지적했다.

 

코트라는 또 "4륜차의 경우 현대차를 비롯해 대다수 업체들이 생산 의지를 표명한 가운데 대량 생산·보급이 되려면 점진적인 보급을 통해서 운행 이력과 데이터가 축적돼야 한다"며 "파이낸스 시장의 정상화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