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美 바이든 정부 외교·안보 정책 핵심으로 부상"

지난달 27일 기후변화 행정명령 발표
신재생 에너지 통해 경기 부양

 

[더구루=홍성환 기자] 기후변화 대응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취임 첫날부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환경 정책을 철회하는 등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27일 코트라 미국 워싱턴무역관이 작성한 '바이든 대통령, 기후변화 대응 행정명령 동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기후변화 관련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을 환경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신재생 에너지 장려를 통한 경제 부양책으로 제시했다. 연방 정부에 미국산 제품을 조달하는 바이 아메리칸 법을 레버리지로 삼아 적극적인 신재생 에너지 시장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설정했다.

 

연방정부에 신재생·청정 에너지 등을 사용한 제품 구매를 권고하고 방안도 내놨다. 앞서 대선 후보 시절 바이든 대통령은 이전 인프라·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위해 4000억 달러(약 440조원) 규모의 투자를 공약한 바 있다. 탄소 오염이 없는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조달하는 방안도 행정명령에 포함됐다.

 

기존 원유와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2030년까지 풍력 에너지 생산 100% 증대 등 재생 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도 담겼다. 

 

이에 대해 현지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의지를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친환경 어젠다를 가지고 있는 민주당과 환경단체에서는 환영의 입장을 보인다. 반면 일각에서는 이번 행정명령이 구체적인 실행 방안 없이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코트라는 "바이든 대통령은 파리 기후조약 재가입으로 기후변화 또한 동맹국과의 공조를 꾀하는 한편 탄소국경세 등을 제시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겠다는 뜻을 보였다"며 "우리 기업은 향후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리스크는 사전에 대비하고 협력 기회는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