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美에틸렌글리콜 공장 공급 재개

허리케인 여파로 5월 셧다운 후 6월 재가동
최근 수출 불가항력 조항 해제…약 두 달만

 

[더구루=정예린 기자] 롯데케미칼이 허리케인 여파로 멈췄던 미국 루이지애나 공장을 재가동 한 지 한 달여 만에 에틸렌글리콜(EG) 공급을 시작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최근 수출 불가항력(Force Majeure·FM) 조항을 해제하고 고객사에 EG 공급을 재개했다. 계약조건을 이행하기 어렵다며 불가항력을 선언한 지 약 두 달 만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5월 21일(현지시간) 공장이 위치한 루이지애나 레이크찰스시에 불어닥친 허리케인으로 전력 공급이 끊기면서 EG 공장을 폐쇄했었다. <본보 2021년 5월 28일 참고 [단독] 롯데케미칼 미국공장 열흘간 '셧다운'…'허리케인 강타'> 

 

이후 지난달 6일 공장 가동에 돌입했다. <본보 2021년 6월 15일 참고 롯데케미칼 美에탄글리콜 공장 가동 재개> 시범 운영 및 검증 작업을 거쳐 재가동한지 약 한달 만에 공급망을 정상화하게 됐다. 

 

미국 EG공장은 모노에틸렌글리콜(MEG), 디에틸렌글리콜(DEG), 트리에틸렌글리콜(TEG) 등의 제품을 생산한다. MEG 생산량은 연간 70만t에 이른다. 

 

한편 롯데케미칼 루이지애나 공장은 2019년 준공됐다. 100만㎡(약 30만평) 부지에 EG와 연간 100만t의 에틸렌 생산량을 갖춘 에탄크래커(ECC)가 들어섰다. 투자비는 총 3조6000억원에 달한다.

 

롯데케미칼의 미국 자회사 LC USA는 지난 1분기 매출액 1522억원, 영업이익 486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2분기부터 적자였던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며 상업 생산을 시작한 이래 최대 수익성을 달성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