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이라크 '알포 신항만' 진입도로 공사 착수

움 카스르-알 포 신항만 연결 진입도로 신설… 총 14.6km
공사기간 착공 후 19개월…총 사업비 7035만 달러

 

[더구루=선다혜 기자] 대우건설이 이라크 알포(Al Faw) 신항만 관련 공사에 속속 착수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최근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州) 알포 신항만 진입도로 조성 공사에 돌입했다. 이는 움카스르와 알포 신항만을 연결하는 14.6km 길이의 진입 도로를 신설하는 것이다. 지난 2019년 수주한 공사로, 총사업비는 7035만 달러(약 850억원)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4년 방파제 공사를 수주한 것으로 시작으로 컨테이너 △방파제 호안 추가 공사 △컨테이너 터미널 공사 △알포 진입도로 △침매터널 제작장 공사 등 후속 사업도 따냈다. 처음 수주한 방파제 공사는 지난해 9월 최종 준공했고, 최근 후속 공사에도 착수했다. <본보 2021년 7월 12일 대우건설, 이라크 알포 신항만 '침매터널' 수주 2년 만에 착공>

 

또 지난 1월에는 2조9000억원 규모의 후속 공사를 수주했다. 추가 계약한 공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안벽공사 △컨테이너터미널 준설⋅매립공사 △알포-움카스르 연결도로 △신항만 주운수로 △코르 알 주바이르 침매터널 본공사 등이다.

현재까지 대우건설은 알포 신항만 프로젝트에서 총 10건을 계약, 약 4조1000억원의 수주 누계액을 기록했다. 앞으로 발주가 예상되는 신항만 배후단지 개발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알포 신항만 사업은 이라크에서 유일하게 바다를 접하고 있는 바스라주에 신항만을 조성하는 공사다. 1단계 사업비만 50억 달러(약 5조7000억원)에 이른다. 항만이 조성되면 연간 9900만톤 규모 컨테이너를 처리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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