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라인 합작' 인니 라인뱅크, 월간 활성이용자 44만명 돌파

디지털 결제 수요 유치 집중

 

[더구루=홍성환 기자] 하나은행과 네이버 관계사 라인이 인도네시아에 설립한 디지털은행 플랫폼 '라인뱅크 바이(by) 하나은행'의 월간 이용자가 40만명을 넘어섰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라인뱅크의 월간 활용 이용자 수(AUM)는 44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 측은 "활성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특히 모바일 결제 수요를 잡기 위해 40여개 결제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고 전했다.

 

라인뱅크는 작년 6월 공식 출범했다. 국내 금융사와 빅테크 기업이 손잡고 해외에서 디지털은행을 선보인 것은 하나은행과 라인이 처음이다. 

 

앞서 하나은행과 라인은 지난 2018년 10월 신주인수계약을 맺으며 디지털은행 사업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라인은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의 지분 20%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인도네시아는 디지털 금융의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꼽힌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6000만여 명의 세계 4위 대국임에도 은행 계좌 보유율이 40%에도 못 미친다. 1만8000여개 섬으로 구성돼 있어 은행 서비스가 미치지 않는 지역이 많다.

 

특히 인터넷 보급률은 75% 달하고, 스마트폰 보급률도 60%를 웃돈다. 또 젊은층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이용도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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