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 GM·포드, 美 전기차 지배력 강화…'손발 묶인' 현대차·기아 대조

조 바이든 대통령 인플레 감축법 서명
내년 미국산 EV만 세액공제 혜택 부여

 

[더구루=윤진웅 기자]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가 전기차 판매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축법(the Inflation Reduction Act·이하 인플레 감축법)' 서명으로 로컬 브랜드의 전기차 지배력이 강화된 데 따른 자신감으로 해석된다. 손발이 묶여버린 현대자동차·기아의 상황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GM과 포드는 최근 허머EV와 F-150 라이트닝 등 일부 전기차 모델 가격을 6000~8500달러(한화 약 787만~1114만원) 인상하기로 했다. 공급망 차질과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을 고려했다는 설명이지만 인플레 감축법이 배경으로 꼽힌다. 인플레 감축법에 따라 책정된 전기차 세액 공제 금액인 7500달러(약 983만원)와 엇비슷한 수준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다이닝룸에서 이달 상·하원을 통과한 인플레 감축법에 서명했다. 이 법에는 내년부터 미국산 전기차에만 세액 공제 혜택이 주어진다는 조항이 포함됐다.

 

양사는 이번 가격 인상과 인플레 감축법은 전혀 연관이 없다는 입장이다. 법안 도입 전부터 계획된 일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세액공제와 연관 없는 고가 모델들의 가격 또한 인상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고가 모델은 일부에 그친다는 점에서 인플레 감축법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현지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산 전기차만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GM과 포드 등 로컬 브랜드의 현지 전기차 지배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라며 "2030년까지 자국 내 신차 판매 가운데 전기차 비중을 50%로 높이겠다는 미국 정부의 계획과 맞물리며 시장 점유율은 물론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의 상황과는 완전히 대조되는 모습이다. 양사는 전동화 전략의 핵심을 담당하는 브랜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를 전량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됐다. 내년 출시 예정인 후속 모델 아이오닉6와 EV9 등을 통한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다.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대 규모 전기차 생산기지 설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완공은 오는 2025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현지 전기차 설립 때까지 손해를 감안하고 가격을 낮춰 팔기에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변수에 대한 압박이 크다.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오는 11월부터 앨라배마 공장에서 GV70 EV 생산에 들어가긴 하나 프리미엄 모델이라는 점에서 가격 변동은 여의치 않다. 다른 전기차를 커버할 만큼의 판매량 증대도 어렵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에 이어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2위까지 달성하는 등 고속질주하던 현대차·기아에 큰 장애물이 생겼다"며 "중국 부품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공급망 재편까지 고려해야 하는 난처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