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조' 불가리아 원전 수주전 '韓·中·러' 압축

-불가리아 에너지부 장관 한수원·로사톰·CNNC 언급
-7개 업체 지원… 내년 5월 최종 사업자 선정

 

[더구루=오소영 기자] 불가리아 원자력 발전소 사업 수주전이 막이 오른 가운데 한국과 러시아, 중국이 유력 후보자로 거론된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불가리아 에너지부는 지난 20일(현지시간) 한국과 중국, 러시아, 불가리아, 체코, 독일 등에서 7개 업체가 벨레네 제2 원전 사업을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다뉴브강변 벨레네에 2000㎿ 규모 원전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100억 유로(약 13조4000억원)가 투자된다. 불가리아 정부는 지원 업체를 대상으로 향후 90일간 조사에 들어간다. 내년 5월 22일까지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테메누즈카 페트코바 불가리아 에너지장관이 한국수력원자력과 러시아 로사톰과 중국핵공업집단(CNNC)을 직접 거론하며 세 업체 간 경쟁으로 좁혀지는 양상이다.

 

한수원은 40여 년간 원전 운영 노하우를 내세워 수주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한국형 원전인 APR 1400을 아랍에미리트(UAE)에 성공적으로 수출했다.

 

작년 9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APR 1400에 대한 표준설계승인서를 획득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설계인증은 미국 내 원전 건설·운영을 허가하는 일종의 안전 확인 증명서다. 현재 이 인증이 유효한 노형은 AP1000 등 미국 노형뿐이다.

 

불가리아는 2012년 로사톰과 체결한 원전 계약을 취소한 바 있다.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라는 미국과 유럽연합의 압력 때문이다. 취소 위약금으로 6억100만 유로(약 8050억원)를 배상했고 이후 원전 사업은 중단됐다.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가 원전 건설을 재개하면서 사업이 다시 시작됐다.. 작년 6월 의회가 사업을 승인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